뷰페이지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몰수 해제, 다른 시설로 확대될까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몰수 해제, 다른 시설로 확대될까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9-21 11:31
업데이트 2018-09-21 1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량한 금강산 관광지구
황량한 금강산 관광지구 금강산 지구내 호텔, 식당, 면세점이 있는 온정각 일대 모습.
연합뉴스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에 대한 북한의 몰수 조치 해제 결정이 금강산 관광지구 내 다른 시설로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지난 20일 귀환한 문재인 대통령은 대국민보고에서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의 전면 가동을 위해 북측의 몰수조치를 해제해 달라 요청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산가족면회소를 비롯한 금강산관광지구의 남측 자산은 2010년 4월 북한이 몰수·동결해 정부가 소유하거나 새 사업자에게 넘겼다. 2008년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장기간 중단되자 피해 보상을 받겠다며 일방적으로 가져간 것이다. 당시 북한이 몰수한 남측 자산은 정부 소유의 이산가족면회소와 소방서, 한국관광공사가 소유한 문화회관, 금강산온천, 면세점 등 5곳이다. 이밖에 금강산골프장과 해금강호텔, 온정각, 온천빌리지 등 20여 곳의 민간 자산이 동결됐다. 동결·몰수 된 자산은 투자액 기준 4841억원에 이른다.

정부는 우선 남북 정상이 합의한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를 위해 조만간 북측과 실무 논의를 거쳐 면회소 건물 개보수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북측에 동결·몰수된 다른 자산에 대해서도 조속히 해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강산 관광 사업자인 현대그룹의 현정은 회장은 21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귀환 소회’라는 메시지에서 특별수행원으로 정상회담에 동행한 소감을 전하며 “앞으로 일희일비하지 않고 담담한 마음으로 남북경제 협력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금강산관광이 시작된 지 20년, 중단된 지 10년이 넘었지만 남측과 북측에서 남북경협의 상징으로 금강산관광이 여전히 기억되고,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에 사업자로서 정말 감사했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은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