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뉴딜 일자리 사업과 감사원 표창/강병호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

[자치광장] 뉴딜 일자리 사업과 감사원 표창/강병호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

입력 2018-09-20 17:30
업데이트 2018-09-20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8월 행정기관의 잘못을 바로잡는 감사원으로부터 서울시가 지적이 아닌 표창을 받았다. 16개 부처, 50여개 일자리사업 감사 결과 서울시 뉴딜 일자리 사업이 유일한 모범 사례로 선정됐다. 정부 타 일자리 사업과 달리 일자리 발굴, 참여자 지원, 안정적 일자리 연계까지 모두 우수하다는 것이 감사원 의견이다.
이미지 확대
강병호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
강병호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
뉴딜 일자리는 청년들에게 일 경험과 직무교육을 동시에 제공해 사업 참여 후 민간 일자리로 바로 진입하도록 돕는 공공 일자리의 새로운 모델이다. 참여한 청년들은 23개월간 일하면서 500시간 이상의 취업 교육을 받는다. 참여자 취업률은 지난해 53%로 시작 해인 2013년 8.9%보다 6배가량 늘었다. 최근에는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 확보 후 선발, 교육, 인턴, 정규직 취업까지 연계하는 진화된 뉴딜 일자리도 제공하며, 내년에는 지역 문제 해결형 일자리도 시도한다. 박원순 시장은 감사원 표창에 대한 직원 격려 서신에서 뉴딜 일자리를 ‘내 일의 고민 해결사’로 표현했다. 이는 청년이 일을 하면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내 일’(My Job)과 ‘내일’(Tomorrow)의 답으로 풀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어려운 경제 상황을 경험한 국가들을 살펴보면 청년 투자를 가장 먼저 줄였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독일에 주목해야 한다. 2001년 이후 청년 인구 증가로 노동력 공급이 늘었지만 유럽연합 통계기구 유로스타트에 따르면 올 7월 독일 청년실업률은 지난 20년 중 가장 낮은 6%대였다. 어려울수록 청년이 해결책이란 사실을 깨닫고 일찌감치 교육, 복지 등 청년에 투자한 결과다.

청년 일자리 문제, 그 답은 바로 청년에 대한 투자에 있다. 서울시도 그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취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청년수당과 청년통장, 청년주택을 지원하고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90곳의 일자리 카페와 면접 정장 무료대여 등 체감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내년 3월엔 전국 최초로 청년자치정부를 신설, 청년들에게 500억원 규모의 청년자율예산편성권을 맡기기로 했다. 이는 청년 문제는 청년이 가장 잘 안다는 당사자 주도 원칙에서 나온 것이다.

어느 사회건 성장 동력은 청년에서 시작되고 우리 미래도 청년 어깨에 달려 있다. 지금이야말로 청년 투자 확대로 경제를 살리고 우리 모두를 위한 답을 찾아야 할 때다.

2018-09-21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