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 정신 맞물린 ‘한반도 평화’… 남북 공동개최, 꿈은 아니다

올림픽 정신 맞물린 ‘한반도 평화’… 남북 공동개최, 꿈은 아니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9-20 22:42
업데이트 2018-09-20 2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32년 공동 유치 합의… 실현 가능성

南 개최 노하우, 北 개혁·개방 의지 강조
국제사회 지지받고 여론전 펼칠 수 있어


남북이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에 합의하면서 그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하계·동계올림픽 모두를 유치했던 한국의 노하우와 개혁 개방을 추구하는 북한의 방향성이 맞물리면 올림픽 유치도 가능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남북 정상은 지난 19일 평양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며 “2020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 경기에 공동으로 적극 진출하며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 공동 개최를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해 들어 관계 개선을 넘어 평화 분위기로 나아가는 남북은 평창동계올림픽,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서 단일팀을 꾸려 유의미한 성적을 거뒀다. 또 많은 국민에게 감동을 줬다. 이 같은 성과는 결과적으로 ‘올림픽 공동 유치·개최’라는 목표를 선사한 셈이 됐다.

이제 남은 것은 올림픽 유치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환경 조성이다. 전쟁과 분단에서 평화와 통일을 추구하는 하나 된 한반도는 그 ‘상징성’면에서도 여타 경쟁국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평화를 상징하는 올림픽 정신과도 부합된다. 이 부분을 강조한다면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 정착을 지켜보는 국제사회로부터 지지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다. 북한은 한국과 달리 큰 국제대회를 치러본 적이 없다. 따라서 스포츠 관련 시설의 건축은 물론 도로·철도·전기 등 기반 시설 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장철운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20일 “남북이 올림픽 유치를 합의하면서 자연스럽게 유치를 위한 여론전과 인프라 확충을 병행해 진행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8-09-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