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로의 아침] 팔불출/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세종로의 아침] 팔불출/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9-19 17:18
업데이트 2018-09-20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도 늘 그러지 말아야지, 되뇌면서도 팔불출(八不出) 짓을 한다. 본디 출산 예정일을 다 채우지 못하고 세상에 나온 이를 가리키는 말에서 유래했는데 뒤에 ‘생각이 조금 모자라고 덜 찬 행동을 하는 이’를 지칭하는 말로 넓어졌다.
이미지 확대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예로부터 자신을 비롯해 아내, 자녀, 조상, 형제, 선배, 고향 자랑을 하는 일곱 유형을 팔불출로 꼽고 경계했다. 모자란 점을 도드라지게 하려고 일곱만 꼽았다는 믿기지 않는 얘기도 전해진다. 내세울 것 없는 기자는 술기운에 취해 세 번째 자랑을 곧잘 하는 바람에 다음날 일어나 아찔하고 낯이 화끈거릴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돌아보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만큼 누구의 아들, 누구의 아비 얘기가 넘쳐난 국제종합대회가 또 없었다 싶다. 어느 감독은 두 아들을 국가대표로 뽑았다가 스스로 책임을 떠안았고, 지상파 방송조차 버젓이 자녀의 경기에 아빠가 마이크를 잡고 해설하게 했다. 대놓고 방송사가 그 점을 홍보 포인트로 내세우는 것을 보면서 세상 참 많이 달라졌구나, 느낀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기자처럼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를 모두 경험해 이쪽 저쪽 눈칫밥만 늘어난 이들은 한편으로는 그런 용기와 배짱이 부럽기도 하고, 속으로는 ‘저러면 안 되는데’ 싶지만 고루한 사람이란 핀잔도 듣기 싫어 국으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번 대회처럼 성적이나 결과가 좋으면 그저 웃고 넘어가고, 잘못되면 그것 보라고 사팔뜨기눈을 뜨고, 꼭 그렇지 않은 덤터기까지 씌우는 게 세상살이 이치다.

정말 가리고 삼가야 한다. 서울 강남의 어느 여고 교사처럼 쌍둥이 사랑이 지나치면 온 가족을 구렁텅이로 밀어넣는다.

그런데 세상에는 팔불출만 있는 게 아니다. 베트남의 축구 영웅으로 떠오른 박항서 감독은 세계사격선수권대회가 한창이던 창원국제사격장에 나타나 박충건 베트남 대표팀 감독을 비롯해 선수들에게 점심을 사 주고, 대회장 바깥에서 기념 촬영만 한 뒤 돌아갔다. 국내 언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은 베트남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일주일 정도 매달린 대회 조직위원회를 뿌리치고 인터뷰하지 않겠다는 조건으로 대회장 근처에 나타났다. 그리고 기억을 더듬어 보시라. 손흥민을 세계적인 축구 스타로 길러 낸 손웅정씨가 언론에 나와 자식 자랑하는 장면이 뇌리에 있는지를.

그는 자랑할 것이 넘쳐나는 사람이다. 일찍이 팀과 전술을 우선시하는 학원체육 시스템의 문제점을 간파하고, 손흥민을 기본기와 공 다루기만 철저히 익히게 하고 큰물에 나가 놀게 만든 혜안과 결단력, 용기를 갖췄다. 오죽하면 미국의 어느 축구팬이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에 그를 코치로 영입하라고 촉구하는 글을 썼을까. 하지만 손씨가 앞에 나와 그렇게 자랑할 것이 많은 부자를 드러내는 것을 본 기억이 없다.

손주 사진을 카톡 메시지로 보내오는 선배들이 있다. 다른 선배의 그런 행동을 힐난하던 선배가 정녕 자신의 손주는 귀여웠는지 구경 좀 하라고 사진을 보내온 일도 있었다. 고슴도치도 제 자식은 함함하다고 한다는 속담이 있다. 팔불출인 기자도 이런 경구를 매일 아침 되새기며 경계하려 한다. 조심하고 또 조심할 일이다.

bsnim@seoul.co.kr
2018-09-20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