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이 맡은 흥선 역할이 손흥민이라면
내 배역은 공수 왔다 갔다 하는 박지성
데뷔 19년…절정기라고 생각한 적 없어”
조승우가 연기한 박재상은 땅의 기운을 점쳐 인간과 시대의 안위를 살피는 조선시대 지관(地官)이다. 천하의 명당을 차지해 나라를 좌지우지하려는 세도가 김좌근(백윤식)과 그의 아들 김병기(김성균), 권력에 대한 야욕을 지닌 몰락한 왕족 흥선(지성) 사이에서 그 누구도 명당을 차지하지 못하게끔 애쓰는 인물이다. 아무래도 욕망을 지닌 인물들의 대립이 격렬해지면서 후반부로 갈수록 박재상은 상대적으로 눈에 덜 띈다.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조승우는 “처음부터 묵묵한 캐릭터인 줄 알고 시작했다”며 담담하게 운을 뗐다.
“서로 대립하는 세도가와 흥선 사이에서 축을 잡아주는 역할이죠. 양쪽 모두 무언가를 차지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싶어 하잖아요. 그 사이에서 티없이 맑은 한결같은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 그것 하나만큼은 놓치지 말고 가보자는 마음이었어요. 야구로 치면 제가 맡은 역할은 포수라고 할 수 있겠죠. 더그아웃에서 (코칭스태프로부터) 받은 사인을 투수나 내야수, 외야수에게 전달하는 포수는 눈에 띄지 않지만 많은 일을 하잖아요. 박재상도 겉으론 정적으로 보이지만 내적으론 항상 뭔가 꿈틀대는 동적인 인물이에요.”
박재상은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풍수지리에 능통한 천재적인 지관으로 나오지만 오늘날로 치면 ‘도시 디자이너’로 보이기도 한다. 상인들이 다 죽어 가는 시장을 살려달라며 박재상을 찾아오자 그는 고소한 냄새를 풍기는 방앗간을 시장의 초입으로 옮기라고 조언한다. 울퉁불퉁한 길을 매끄럽게 다져 사람들이 지나가고 싶게끔 하라는 말도 덧붙인다. 촬영을 마친 지 반 년이 넘었지만 그는 이 장면에서 자신이 맡은 긴 대사를 술술 외우고 있었다.
“그 대사를 보고 감독님께 ‘(이 대사) 너무 당연한 것 아니냐’고 말했어요(웃음). 생각해보면 과학적이라기보다 상식적으로 접근한 거죠. 박재상이 시장을 둘러보고 상인들에게 그러거든요. 누가 봐도 이 시장은 망할 곳이었다고요. 기본이 안 되어 있었다는 뜻이죠. 이 작품도 사실 기본이 무엇인지, 기본이 왜 중요한지 묻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기본’을 이야기하는 작품을 초심으로 돌아가 연기했다는 조승우. 힘을 뺀 담담한 연기의 묘미를 알게 해 준 건 드라마 ‘비밀의 숲’이었다고 했다.
“제가 ‘비밀의 숲’을 찍기 전에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헤드윅’, ‘맨 오브 라마차’ 10주년, ‘베르테르’ 15주년 기념 공연을 2년에 걸쳐 연달아 했어요. 사실 무대 위 연기는 드라마보다 조금 더 과장되게 하니까 때때로 ‘내가 지금 과하게 감정을 소비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많이 지쳐 있던 차에 만난 ‘비밀의 숲’의 황시목이라는 인물은 매력적이었어요. 감정을 거의 내비치지 않으면서 검찰에서 벌어지는 일에 집중하는 게 흥미로웠거든요. 최근 저의 가슴을 가장 뛰게 했던 작품이죠.”
2000년 영화 ‘춘향뎐’으로 데뷔한 이후 영화, 드라마, 뮤지컬을 종횡무진한 그는 대중성과 흥행력, 연기력을 모두 갖춘 ‘믿고 보는 배우’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지난해 큰 화제를 모은 ‘비밀의 숲’에 이어 최근 종영한 ‘라이프’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그는 오는 11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에도 출연한다. “배우로서 절정기를 누리고 있는 것 같다”는 말에 그는 고개를 내저었다. “스스로를 냉정하게 바라보자면 저는 정상에 있어 본 적이 없어요. 절정기라고 생각해 본 적도 없고요. 제가 지금껏 출연한 뮤지컬 작품은 한정적이었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정상에 서 있는 배우들과 비교했을 때도 아직 그 정도에는 못 미치는 것 같아요.” 여전히 담담한 목소리였지만 내공이 느껴지는 묵직한 답변이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