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정상회담 결과발표 생중계할 듯…합의내용 예측 어려워”

靑 “정상회담 결과발표 생중계할 듯…합의내용 예측 어려워”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9-19 10:17
업데이트 2018-09-19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일차 정상회담 시작…“문대통령, 저녁 집단체조 관람”“집단체조, ‘빛나는 조국’ 틀에 文대통령 환영의미 들어가…제목 바뀔 수도”만수대 창작사 예술품 관람…평양시민 찾는 ‘대동강 수산물식당’서 만찬

이미지 확대
[평양정상회담] 오늘 남북정상은...
[평양정상회담] 오늘 남북정상은...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전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일정 등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9.19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방북 이틀째인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오전 10시부터 2일차 정상회담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이날 회담의 결과는 생중계로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일단 오전 정상회담 일부와 결과발표는 생중계로 예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다만 “두 정상 간 합의가 어떻게 이뤄질지 지금은 예측하기 어렵다. 결과발표도 예정은 돼 있지만 정확한 시간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끝나면 오찬을 위해 옥류관으로 이동한다.

오찬 후 문 대통령 부부와 공식수행원, 특별수행원은 평양시 평천구역 소재 만수대 창작사를 참관하고 예술품과 조각을 관람할 예정이다.

다만 만수대 창작사의 경우 미국과 우리 정부의 금융제재 대상이어서 일각에서는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갑자기 추가된 일정인가. 북한의 방문 요청이 있었나’라는 질문도 나왔으나, 윤 수석은 “일정이 (원래)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예술품에 대한 관람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저녁에는 평양시민이 자주 찾는 식당인 대동강수산물식당을 방문해 봄맞이방에서 식사한다. 이 자리에는 공식수행원도 함께한다.

윤 수석은 “이 방의 다른 테이블에는 평양시민이 자연스럽게 식사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일반 평양시민들이 찾는 식당에서 식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이후 문 대통령은 평양시 중구역 능라도 소재 북한 최대 규모의 종합체육경기장인 5·1 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예술공연을 1시간 동안 15만명의 관객과 함께 관람한다.

윤 수석은 이와 관련, “전체적인 틀은 ‘빛나는 조국’이라고 알고 있다. 빛나는 조국이라는 틀에 환영의 의미가 담겨있다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빛나는 조국’은 2013년까지 상연한 ‘아리랑’에 이어 북한이 5년 만에 공개한 집단체조로, 정권 수립 70주년을 맞아 북한 정권의 역사를 재구성한 내용이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 집단체조를 관람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문제 제기도 나올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윤 수석은 “대통령을 환영하는 의미의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제목이 바뀔 수도 있다고 한다”며 “북측에서 준비했는데, 우리 측 입장을 최대한 고려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