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집행위원회, 위원 명단 허위로 작성해 기부금 수령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집행위원회, 위원 명단 허위로 작성해 기부금 수령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8-09-19 15:22
업데이트 2018-09-20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명단 사실과 다를 경우 전액 환수할 방침“

이미지 확대
지난 8월 폐막한 제6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포스터
지난 8월 폐막한 제6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포스터
지난달 폐막한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집행위원회 명단이 허위로 만들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집행위원회는 조작된 서류를 제시해 기업체 등에서 지정 기부한 1억 3000만원을 받아 챙겨 파장이 예상된다.

19일 순천시에 따르면 올해 열린 제6회 동물영화제는 시가 7억 1000만원을 들여 모든 행사를 주관· 주최해 마무리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영화제를 같이 해왔던 집행위원회가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체를 새로 선정해 일을 맡겼다”며 “올해는 집행위원회 없이 행사를 치렀다”고 말했다. 그는 “동물영화제 집행위원회가 올해 기부금을 받은 일은 우리와 전혀 무관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지난해 동물영화제 집행위원이었던 일부 위원들이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집행위원회’라는 단체명을 새로 만들어 등록하고 지난 4월 기부금 1억 3000만원을 수령했다. 이들은 이 과정에서 지난해 임기가 종료된 집행위원 22명의 이름을 거짓으로 작성해 제출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이 자료를 근거로 기부금을 전달했다.

올해 집행위원으로 돼 있는 A씨는 “영화제와 관련 없는 사람들이 기부금을 받아 몇사람이 나눠먹기식으로 그들만의 잔치를 하고 있다”며 “난 위원이 아닌데 왜 이름이 기재돼 있는지 알수 없다”고 말했다. 집행위원으로 적혀있는 순천대 교수와 순천시의원, 공무원 등 대다수들도 “작년에 임기가 이미 끝났고 집행위원이 아니다”며 “올해 회의 한번 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병원에 입원해 투병 생활을 하다 지난 4월 지병으로 숨진 B씨도 집행위원으로 올라가 있는 황당한 일도 있다.

이들은 “예전 위원들의 동의도 없이 법인을 만들고 기부금을 몰래 받아간 말도 안되는 상황이 되고 있다”면서 “도대체 1억이 넘는 기부금을 어디다 쓰고 있는지 의아스럽다”는 반응들이다.

이에대해 김진호 집행위원장은 “작년과 올해 집행위원은 모두 똑같은 사람들이다”면서도 “위원들 몇명은 알지만 전체 다 알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계자는 “집행위원회 위원이 사실과 다를 경우 기부금이 잘못 내려간 만큼 전액 환수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