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소전기 열차 시대가 열렸다

수소전기 열차 시대가 열렸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9-19 14:46
업데이트 2018-09-19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열차가 본격 운행을 하루 앞둔 지난 16일 시험 운행을 마치고 브레머푀더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서울신문 DB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열차가 본격 운행을 하루 앞둔 지난 16일 시험 운행을 마치고 브레머푀더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서울신문 DB
세계 최초로 수소를 연료로 움직이는 수소전기 열차가 운행을 시작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ABC방송 등에 따르면 수소 열차는 지난 17일 독일 북서부 니더작센주의 브레머푀더역을 출발해 첫 운행에 들어갔다. 2대의 수소열차는 니더작센주의 쿡스하벤과 쿡스테후데를 잇는 100㎞ 구간에서 기존의 디젤 열차를 대체한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가 결합할 때 생기는 전기 에너지를 동력으로 삼아 움직이는 차량이다. 수소 자동차는 이미 상용화됐으나 수소 열차가 실제로 운행에 투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독일에서는 쾰른 등의 도시에서 일부 구간에 수소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코라디아 아일린트’(Coradia iLint)라고 불리는 이 수소 열차는 프랑스의 알스톰이 제작했다. 차량 천장에 수소연료 탱크와 연료 전지를 탑재하고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한다. 모터를 돌리는 데 사용하고 남는 전기는 리튬 이온 배터리에 저장된다. 최고 속도는 시간당 140㎞이며 1000㎞를 연료 공급 없이 달릴 수 있다. 주행 중에는 증기와 물만 배출하는 덕분에 환경친화적이다.

수소 열차는 특히 철로 위 전선을 통해 공급받는 전기로 이동하는 전기 기관차에 비해서도 경제적이다. 현재 유럽에서 전기 기관차 운행을 위해 철로에 전선을 설치하는 비용은 1㎞당 120만 유로(약 15억 7300만원), 쿡스하벤과 쿡스후데 구간의 경우 전기 기관차를 도입한다면 1억 2000만 유로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반면 이번 수소 열차 12대 도입 예산은 8000만 유로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NTT)는 “수소전기기차가 기존 화석연료 기관차를 대체할 저렴한 대안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했다. 니더작센 주는 오는 2021년까지 12대의 수소열차를 구매해 디젤 열차를 완전히 대체할 방침이다.

알스톰 측은 영국과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이탈리아, 캐나다 등에서 수소열차의 구매 문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열차를 도입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