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용 “평양서 한민족 느껴”… 北 “우리가 오시라고 했다”

이재용 “평양서 한민족 느껴”… 北 “우리가 오시라고 했다”

장진복 기자
입력 2018-09-18 23:30
업데이트 2018-09-19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계 인사들, 리룡남 부총리와 면담

靑 “방북 수행단, 우리 정부가 결정”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이재용(오른쪽)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리룡남 내각 부총리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이재용(오른쪽)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리룡남 내각 부총리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평양을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18일 평양시 중구역 인민문화궁전에서 리룡남 북한 내각부총리를 면담했다. 이 자리에는 이 부회장을 비롯한 4대 그룹 관계자 및 기업·경제단체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 부회장은 “삼성의 이재용이다. 평양은 처음 와봤다”며 “마음에 벽이 있었는데 이렇게 와서 직접 보고 경험하고 여러분을 뵙고 하며 ‘이게 한민족이구나’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또 호텔 건너편에도 한글이 쓰여 있고, 우연히 보니 평양역 건너편에 새로 지은 건물에 ‘과학중심 인재중심’이라고 쓰여 있었다. 삼성의 기본경영 철학이 ‘기술중심 인재중심’이다”라며 “세계 어디를 다녀 봐도 한글로 그렇게 쓰여 있는 것을 본 적이 없다. 한글로 된 것을 처음 경험했다”고 말했다. 이어 “더 많이 알고, 신뢰 관계를 쌓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리 내각부총리는 “우리 이재용 선생은 보니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주 유명한 인물이던데”라고 뼈 있는 농담을 던졌다. 그러면서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서도 유명한 인물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하자 이 부회장은 웃으며 “알겠다”고 답했다.

황호영 북한 금강산국제관광특구 지도국장 역시 이 부회장에게 “많이 봤습니다”라고 인사를 건네며 “우리가 오시라고(모시라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는 북측이 먼저 대규모 대북 투자를 바라고 남측의 재계 총수 방북을 요청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번 방북 수행단은 전적으로 우리 정부가 결정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북측이 가장 적극적인 반응을 보인 사업 부문은 ‘철도’였다. 리 내각부총리는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남북 관계가 개선되고 한반도 평화가 정착돼 철도도 연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하자, “현재 우리 북남 관계 중 철도 협력이 제일 중요하고 제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평양공동취재단·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09-19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