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의장대장 “대통령 각하” 호칭… 예포 21발 발사

北 의장대장 “대통령 각하” 호칭… 예포 21발 발사

이근홍 기자
입력 2018-09-19 01:08
업데이트 2018-09-19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안공항 환영행사 ‘역대 최고 예우’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영접 나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리설주 여사와 함께 육·해·공군으로 구성된 조선인민군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영접 나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리설주 여사와 함께 육·해·공군으로 구성된 조선인민군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18일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순안공항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최고 수준의 예우를 갖춘 환대를 받았다. 북한 최고지도자 부부의 영접, 예포 발사, 그리고 북한군 의장대 지휘관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 각하”라는 극존칭을 받은 건 이전 남북 정상회담에서는 없었던 일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55분 성남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출발한 지 54분 만인 오전 9시 49분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이미 공항에는 수천명의 평양 시민과 육·해·공군으로 구성된 300명 규모의 인민군 의장대가 기다리고 있었다.

비행기 문이 열리기 직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공항 청사를 나오자, 평양 시민들이 꽃술과 한반도기, 인공기 등을 흔들며 열렬히 환호했다. 김 위원장 내외가 걸어서 비행기 트랩 앞에 도착하자 비행기 문이 열리면서 문 대통령 내외가 나와 손을 흔들어 인사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김 위원장 내외와 인사한 뒤 화동들에게서 꽃다발과 함께 팔을 높게 쳐든 뒤 꺾는 특유의 인사를 받았다. 그리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영접 나온 북측 핵심 인사들과도 악수했다.

북한의 군부 서열 1위와 3위인 김수길 총정치국장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은 문 대통령에게 거수경례를 했다. 특히 김 총정치국장은 거수경례 후 허리를 굽히며 두 손으로 문 대통령의 악수에 응했다. 북측의 예우는 군 의장대 사열에서 확연히 드러났다. 명예위병대장인 김명호 북한 육군 대좌는 긴 칼을 치켜들고 성큼성큼 문 대통령 앞으로 걸어간 뒤 큰 소리로 “대통령 각하,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대는 각하를 영접하기 위해 정렬했습니다”라는 보고를 외쳤고, 사열이 시작됐다.

김 위원장의 안내를 받아 문 대통령이 앞으로 걸어 나가자 군악대가 조선인민군가를 연주했고, 의장대는 ‘받들어 총’ 자세를 취했다. 이 과정에서 총 21발의 예포가 발사됐다. 과거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했을 때도 의장대 사열은 있었지만 예포는 이번이 처음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김 위원장 부부가 공항 영접을 나온 건 처음 있는 일”이라며 “환영식 음악도 북측에서 최고지도자 행사 시 사용하는 의전곡”이라고 했다.

평양공동취재단·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8-09-19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