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전된 나라에 비해 초라하죠” 김정은 특유의 겸손·솔직화법

“발전된 나라에 비해 초라하죠” 김정은 특유의 겸손·솔직화법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9-18 22:34
업데이트 2018-09-18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준은 낮아도 최대한 성의 보인 숙소”

직접 안내 고마워하자 “응당 해야 할 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평양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서 4·27 정상회담 때보다 더 겸손하고 솔직한 자세로 문재인 대통령을 대해 눈길을 끌었다.

숙소인 백화원 초대소까지 김 위원장이 직접 안내해 준 데 대해 김정숙 여사가 고마워하자 “응당 해야 할 일”이라고 예를 갖춰 응대하는가 하면 “발전된 나라들에 비하면 우리는 초라”, “비록 수준은 낮을 수 있어도”라는 표현을 쓰며 자세를 한껏 낮췄다. 평양 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에 도착하기까지 문 대통령 내외가 받은 의전과 환대의 수준을 고려하면 김 위원장의 발언은 ‘겸손’에 가깝다.

그는 이날 백화원 초대소에서 문 대통령 내외와 환담하며 “5월에 문 대통령께서 판문점 우리(북측) 지역에 오셨을 때 너무 장소와 환경이 그래서 제대로 영접을 해드리지 못해 늘 가슴에 걸려 오늘을 기다리고 기다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비록 수준은 낮을 수 있어도 최대한 발휘해 성의를 보인 숙소이고, 일정이니 우리 마음으로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라고 정성을 보였다. 또 “대통령께서 세상 많은 나라를 돌아보시는데, 뭐 발전된 나라들에 비하면 우리가 좀 초라하다”고 위트가 섞인 특유의 솔직 화법을 구사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서도 솔직·겸손 화법을 선보여 ‘폭군’ 이미지를 희석시킨 바 있다.

당시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북한에) 오시면 솔직히 걱정스러운 게 우리 교통이 불비(不備·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음)해서 불편을 드릴 것 같다”면서 “평창올림픽 갔다 온 분이 말하는데 평창 고속열차가 다 좋다고 하더라. 남측의 이런 환경에 있다가 북에 오면 참 민망스러울 수 있겠다”고 했다.

평양공동취재단·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9-1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