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매체, 문 대통령 평양 방문 보도 ‘눈길’…생중계 여부도 관심

북한 매체, 문 대통령 평양 방문 보도 ‘눈길’…생중계 여부도 관심

입력 2018-09-18 07:34
업데이트 2018-09-18 0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오른쪽)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을 하고 있는 모습. 2018.5.26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문재인(오른쪽)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을 하고 있는 모습. 2018.5.26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북한 관영 매체들이 올해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의 첫날인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신속히 보도했다. 북한이 남북 정상이 만나는 장면을 생중계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6시쯤 “역사적인 북남수뇌상봉을 위하여 18일부터 20일까지 남조선의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게 된다”면서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의 이행으로 되는 이번 평양수뇌상봉은 새로운 역사를 펼쳐가는 북남관계의 발전을 더욱 가속화하는 중대한 계기로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노동신문도 이날 1면을 통해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 소식을 북한 주민들에게 알렸다.

북한 매체는 앞서 지난 5일 남측 특사단 방북을 계기로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 개최 일정이 확정된 다음 ‘9월 중 예정된 평양 수뇌상봉’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전날까지도 구체적인 회담 날짜를 공개하지 않다가 당일 오전에서야 공개했다.

다만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에는 남측 대통령이 평양에 도착한 이후 시차를 두고 보도한 점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의 도착을 예고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앞서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1차 남북정상회담 때도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평양 출발 소식을 신속하게 예고해 눈길을 끌었다.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때는 북한 TV가 별도로 생중계하지 않았다.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 주요 일정을 생중계하기로 남북이 합의한 만큼, 북한도 TV로 남북 정상이 만나는 순간을 실시간으로 공개할지 관심이 쏠린다.

조선중앙TV는 통상 전날 방송 마감 시간에 다음 날 방송 순서를 예고하지만, 이날 오전 6시 현재까지 별도로 당일 방송 순서를 고지하지 않아 생중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