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서민식당 만찬’ 요청…文대통령·평양시민 초유의 만남 성사되나

靑 ‘서민식당 만찬’ 요청…文대통령·평양시민 초유의 만남 성사되나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09-17 21:32
업데이트 2018-09-18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보다리 회담’ 닮은꼴 결정적 장면은

해외 순방 때 현지 주민 가는 식당 찾아
대동강수산물식당서 깜짝 만찬 가능성
20일 귀경 직전 예정없던 이벤트 전망도
이미지 확대
방북 하루 전 수보회의
방북 하루 전 수보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마친 뒤 참석자들과 함께 웃으며 박수를 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4·27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올 들어 세 번째인 남북 정상 간 만남의 ‘결정적 장면’은 어디서 나올까. 제2의 ‘도보 다리 회담’이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었던 장면처럼 이번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서 전 세계 이목을 집중시킬 장면은 어떤 모습일지도 이번 회담의 ‘관전 포인트’다.

20일 문 대통령이 귀환하는 오전에 예정돼 있는 ‘친교행사’ 때 결정적 장면이 연출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환송 행사를 마치고 20일 오전 서울로 향하게 될 텐데 경우에 따라 양 정상 간 친교 일정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예정에 없던 깜짝 이벤트가 벌어질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4·27 정상회담 당시 가장 화제가 됐던 도보 다리 회담도 예정에 없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즉석에서 연출한 장면이다. 당시 두 정상은 44분 동안 배석자 없이 독대하며 진지한 대화를 나누며 4·27 정상회담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만들어 냈다.

20일에는 환송행사 외에 문 대통령의 특별한 일정이 잡혀 있지 않은 만큼 친교 일정은 다양한 방법으로 연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방북 기간 문 대통령의 마지막 만찬 일정인 19일 저녁도 ‘결정적 장면’이 나올 후보로 꼽힌다. 임 실장은 “문 대통령은 해외 순방 시 현지 주민이 자주 가는 식당을 가곤 한다”면서 “평양시민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만찬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 방문 당시 베이징 댜오위타이 인근 식당을 찾아 아침식사를 해 화제가 됐다. 이 때문에 만일 문 대통령이 19일 북측의 서민식당에서 만찬을 하게 된다면 후보로는 ‘평양대동강수산물식당’이 꼽힌다. 지난 7월 준공된 최신 시설로 같은 날 오찬이 열리는 옥류관과 함께 평양의 대표적인 명소로 부상한 곳이다. 지난달 유소년 국제축구대회 참석을 위해 방북한 남측 대표단이 방문한 곳이기도 하다.

1층에는 관상용 철갑상어 등이 있는 대형 수족관이 있고 2~3층에는 1500석 규모의 식당으로 이뤄져 있다. 깨끗하고 넓은 시설로 가족단위 평양 시민이 많이 찾는 곳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이곳에서 만찬을 하게 되면 평양 시민과 남측 대통령이 한자리에서 만나는 초유의 장면도 예상 가능하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09-1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