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北 비핵화의지 재확인 의미 없어…구체성 띄어야”

손학규 “北 비핵화의지 재확인 의미 없어…구체성 띄어야”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9-17 11:42
업데이트 2018-09-17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관영 “국회 인사 추천 사전 검증절차 강화 제안”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9.17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9.17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7일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북한 핵 리스트와 비핵화의 일정을 제시하는 등 국제사회가 인정할 수 있는 구체성을 띄어야 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절박한 과제를 안고 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확실하게 설득해야 한다”며 “비핵화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과 함께 유엔의 대북제재는 엄연히 살아있는 현실이며 남북관계는 여기서 벗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핵화 진전 없이 장밋빛 교류만을 앞세워서는 국민과 국제사회의 동의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며 “경제계 인사와 남북경협 관련 장관 등의 동행도 경협을 준비한다는 면에서 이해하지만, 국제사회에서 의심의 눈초리를 받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핵 관련 조치와 종전선언 교환에 대한 남북 정상 간 합의 결과가 공개돼야 하고, 남북관계와 북핵 문제의 병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김관영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추천한 김기영, 이종석 헌법재판관 후보자와 관련해 “부실 검증 문제가 불거지는 데 대해 해당 정당들은 책임 있는 해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헌법재판관 후보자 추천 과정을 거울삼아 앞으로 국회에서 인사 추천을 할 때 사전 검증절차를 강화해야 한다”며 “사전 질문지를 만드는 한편 국회 사무처가 검증 지원 시스템과 내부매뉴얼 등을 만들어 이를 제도화하자”고 제안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