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연소 수행원’ 방북 무산…靑 “안타까운 마음”

‘최연소 수행원’ 방북 무산…靑 “안타까운 마음”

입력 2018-09-17 21:20
업데이트 2018-09-17 2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규연양, 큰할아버지 만남 성사 불발…靑 “선발대, 북측 사정이라고만 알려와”

18~20일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 역대 최연소 특별수행원으로 포함돼 화제를 모았던 강원 양양중 김규연(16)양의 방북이 발표 하루 만에 돌연 무산됐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저녁 “평양에 있는 선발대가 김규연 학생과 큰할아버지의 만남이 성사되지 못하게 됐다고 알려왔다”며 “방북이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김양의 할아버지는 지난 8월 이산가족상봉 행사에서 68년 만에 북측의 형을 만났다. 당시 김양은 큰할아버지에게 보낸 손 편지에서 “이걸 (큰할아버지가) 전해 받으신다는 생각을 하니 꿈만 같고 감격스럽다. 어서 남북이 통일이 되어 할아버지의 얼굴을 뵐 수 있는 날이 오도록 기도하고 응원하겠다”고 해 감동을 줬다.
 지난 16일 오후 청와대는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 동행할 특별수행원 명단을 발표하며 “김양이 이번에 북에 사는 큰할아버지를 만나길 기대한다”고 했다. 그런데 불과 하루 만에 큰할아버지를 만나려는 김양의 부푼 기대가 무너진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이 김양의 방북을 불허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선발대는 북측의 사정이라고만 알려 왔다”고 말했다.
 김양과 큰할아버지의 상봉은 북측으로서도 나쁠 게 없는 만남이다. 북한의 인도적 모습을 부각해 국제사회에도 좋은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뚜렷한 이유 없는 방북 무산에 일부에선 김양의 큰할아버지 개인 사정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윤 수석은 “정부로서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다음 기회에 김규연 학생의 소망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양의 방북이 무산됨에 따라 남북 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최연소자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으로 활동 중인 이에스더(20·숙명여대)씨가 됐다.
 애초 청와대는 할아버지의 아픔을 공유한 새로운 세대가 평양을 볼 수 있었으면 한다는 바람에 따라 역대 남북 정상회담 수행원 중 최연소자인 김양을 방북단에 포함했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