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적도기니 부통령의 명품 시계 사랑? 브라질에 밀반입 적발 망신

적도기니 부통령의 명품 시계 사랑? 브라질에 밀반입 적발 망신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9-17 13:41
업데이트 2018-09-17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금 및 사치품 179억원 어치 신고않고 들여오다 덜미

아프리카 서부의 적도기니 부통령이 현금과 사치품을 숨겨 브라질에 입국하려다 적발됐다고 가디언이 16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테오도린 응게마 오비앙 적도기니 부통령  서울신문 DB
테오도린 응게마 오비앙 적도기니 부통령
서울신문 DB


브라질 연방 경찰과 국세청은 지난 14일 브라질을 방문한 테오도린 응게마 오비앙(49) 부통령 수행 사절단의 화물에서 1600만 달러(약 179억 3600만원)가 넘는 현금과 최고급 시계 등 호화 사치품들을 적발해 압수했다. 브라질은 입국자들이 1만 헤알(약 269만원) 이상의 현금을 보유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있다.

오비앙 부통령은 39년간 적도기니를 통치해온 테오도로 오비앙 응게마 음바소고 대통령의 아들로 14일 11명의 사절단을 이끌고 개인 전용기를 이용해 상파울루 인근 비라코포스 공항에 도착했다. 브라질 경찰은 이들의 화물 하나에서 150만 달러의 현금을, 또다른 화물 가방에서 1500만 달러 상당의 호화 최고급 시계, 보석 등이 들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브라질 글로보TV는 이 사절단은 공식 임무를 위해 브라질을 방문한 것이 아니며 일행 중 외교면책특권을 가진 사람은 오비앙 부통령 1명뿐이라고 전했다. 이에따라 오비앙 부통령이 공항 밖 차에서 기다리는 동안 수행원들의 가방에 대한 검사가 이뤄졌다.

브라질 연방 경찰은 오비앙 부통령 일행의 입국을 허용하지 않았으며, 이틀간 사실상 억류한 끝에 16일 오전 강제귀국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브라질리아 주재 적도기니 대사관 측은 “부통령은 브라질의 의료기관을 찾아 검진을 받은 후 공식 일정을 위해 싱가포르로 갈 예정이었다”면서 압수된 현금과 귀중품은 공식 업무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었다고 주장했다.

오비앙 부통령은 지난해 10월 프랑스에서 돈세탁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