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정상회담 D-1] 유엔총회 외교전에 국가원수만 97명… 폼페이오·리영호 만날까

[평양정상회담 D-1] 유엔총회 외교전에 국가원수만 97명… 폼페이오·리영호 만날까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9-16 22:26
업데이트 2018-09-16 2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개막… 핫 이슈는 북미 회동

평양 정상회담 결과 따라 북미 접촉 기대
美국무부 “현재까지 계획 없다” 선 그어
트럼프 25일·文대통령 27일 기조연설


무역전쟁·이란 제재 등 뜨거운 논쟁될 듯
트럼프-로하니 극적 정상회담 가능성도
이미지 확대
출발하는 남측 선발대
출발하는 남측 선발대 남북 정상회담 남측 선발대 단장인 서호(가운데) 청와대 통일정책비서관이 16일 경기 파주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방북을 앞두고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 서 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연합뉴스
유엔 196개 회원국의 정상들이 모이는 제73차 유엔총회가 18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막을 올린다. 북한과 미국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조율 중인 가운데 이번 총회 기간 중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리영호 북한 외무상의 회동이 점쳐지고 있다.

다음달 3일까지 열리는 이번 유엔총회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국가원수 97명, 부통령 4명, 정부 수반 41명, 부총리 3명, 장관 46명 등 196개 회원국의 수장들이 참석해 치열한 외교전을 펼칠 예정이다.

총회 주제인 ‘모두에게 의미 있는 유엔 만들기: 평화롭고 평등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글로벌 리더십과 책임 공유’에 걸맞게 각국 정상들은 지속가능한 개발과 국제평화·안보, 인권 등 9개 분야 175개 의제를 놓고 다자 토의를 벌일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국 정상들의 기조연설도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25일, 문 대통령도 27일 유엔 무대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유엔 참석은 불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자 유엔 공보국의 ‘수정된 일반토의 잠정 명단’에 따르면 북한의 기조연설은 오는 29일 전반부 회의(오전 9시~오후 2시 45분) 7번째 순서로 잡혀 있다. 해당 연설자는 ‘장관’을 의미하는 ‘M’으로 기재돼 리영호 외무상이 기조연설자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

유엔 외교가는 북·미 양국 외교 수장이 회동할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다. 미 국무부는 폼페이오 장관과 리 외무상의 만남에 대해 ‘현재까지는 만남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18일부터 막을 여는 남북 정상회담 과정에서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계획이 제시될 경우 폼페이오 장관이 리 외무상과 회동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도 연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뉴욕의 한 외교 소식통은 “유엔총회에서 북·미나 남·북·미 정상회담은 쉽지 않지만 남·북·미 외교채널 간의 만남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면서 “올해 유엔총회의 가장 큰 이슈도 북·미 간 ‘만남’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유엔총회에서는 글로벌 무역전쟁과 이란 제재 등도 ‘뜨거운 논쟁’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5년 7월 이란과 5개 안보리 상임이사국 및 독일이 타결했던 이란 핵합의에서 지난 5월 전격 탈퇴한 후 대이란 독자 제재를 복원해 이란과 극심한 마찰을 빚고 있다. 일각에서는 유엔총회 기간 트럼프 대통령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간 극적인 정상회담 가능성도 제기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9-1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