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편의점주·노동자에게 추석을 돌려줍시다”…우원식 의원의 호소

“편의점주·노동자에게 추석을 돌려줍시다”…우원식 의원의 호소

오세진 기자
입력 2018-09-17 08:00
업데이트 2018-09-17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이클릭아트 제공
“편의점주·노동자에게 추석을 돌려줍시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초대 위원장과 최근까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냈던 우원식 의원이 “편의점을 비롯한 가맹점주와 가족들, 노동자들에게 추석을 돌려주자”면서 편의점 본사에 협력을 촉구했다.

우 의원은 16일 페이스북 페이지 ‘우원식 페이지’에 장문의 글을 남겼다. 우 의원은 “본사의 영업 방침에 따를 수밖에 없는 가맹점주와 노동자분들은 (추석) 연휴를 제대로 쉴 수도 없으실 것 같아 걱정입니다. 특히 대부분 24시간 영업을 하는 편의점은 더 큰 고충이겠지요”라고 우려했다.

우 의원은 가맹점주들도 추석 연휴 때 쉴 수 있도록 가맹본사의 협력을 촉구했다.

“추석에는 유동인구가 적어 대부분의 상가들도 문을 닫습니다. 그런데 똑같이 가게 문을 열고 심야시간대까지 영업하라고 하면, 무엇보다 버는 돈에 비해 나가는 비용이 더 많을 것입니다. 명절에도 일해야 한다는 상실감은 어디서 보상받을 수 있겠습니까.”

앞서 편의점 가맹점주들도 올 추석 연휴에 자율적으로 쉴 수 있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지난 7일 성명서를 통해 “가맹점주들도 최소한의 삶의 기본권을 지킬 수 있도록 편의점 각사가 명절 하루만이라도 자율 영업을 시행해 달라고 요청한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사업법 시행령에 ‘편의점 명절 긴급 휴점’ 조항을 반영하라”고 강조했다.

현재 대부분의 편의점은 가맹본사와 점주들 간의 가맹계약에 따라 본사의 허가가 있을 때만 공휴일에 가게 문을 닫을 수 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의 성인제 공동대표는 “이번 추석 때 휴무를 가맹점 자율에 맡겨도 80% 점포는 영업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다만 연휴에 쉬는 것도 본사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 편하게 쉴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우 의원은 “본사에서는 ‘가맹점이 쉬면 각종 물류, 유통도 같이 쉬어야 하는데 3~4개월 전에 미리 약속된 사항이라 휴무를 하면 혼란이 생긴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가맹점이 쉬는 것이 아닌 자율적 휴무입니다. 게다가 가맹점이 쉬지 않으면 물류배송에 종사하는 노동자에게도 추석이 사라집니다”라면서 “어려운 때일수록 가족들과 조금이라도 행복한 시간을 보내자는 것이 그렇게 무리한 요구입니까. 유통 문제도 휴무를 원하는 점포별로 신속하게 조정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라고 제안했다.

또 “현행 가맹사업법을 봐도 부당하게 영업시간을 구속하는 행위는 불법”이라고 지적하면서 “심야 영업시간대의 매출이 소모되는 비용에 비해 저조해 영업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맹점주가 영업시간 단축을 요구함에도 허용하지 않는 행위가 바로 부당한 영업시간 구속입니다”라고 밝혔다.

우 의원은 “가맹점주들도 쉴 수 있도록 가맹본사들의 대승적인 상생협력을 기대합니다”라면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도 민생을 살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다짐하기도 했다.

“각종 통계와 지표를 차치하더라도, 국민들께서 체감하는 경제 상황이 매우 어렵다고 말씀하십니다. 집권여당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마음이 매우 무겁습니다. 현장에서 더욱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 의원은 “을지로위원회가 오랫동안 추진해왔던 자영업의 구조적인 불공정, 불평등 문제를 이번 기회에 반드시 개선해야 합니다”라면서 “상가임대차 보호법, 가맹점·대리점주 보호법, 카드수수료 인하법, 무분별한 복합쇼핑몰 방지법, 중소기업·중소상인 대항력 강화법 등 핵심 과제들을 선정해 강력히 밀고 나가겠습니다”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민생 입법을 가로막아온 일부 보수야당에게도 엄중히 경고합니다. 더 이상 민생을 볼모로 정략적 이득을 취하려 들지 말길 바랍니다”라고 경고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