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17일 ‘대북제재 이행 논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

미국, 17일 ‘대북제재 이행 논의’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9-15 13:37
업데이트 2018-09-15 1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이 유엔의 대북 제재 이행과 집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오는 17일(현지시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AP통신이 14일 전했다.

이는 러시아 등 일부 국가가 대북 제재를 방해한다고 주장하는 미국이 대응책을 모색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유엔 미국대표부는 특정 국가를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전날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대북제재를 감시하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1718위원회)의 보고서 내용이 러시아의 압력으로 수정됐다며 러시아를 비난했다.

헤일리 대사는 당시 성명을 통해 “(대북제재위가) 러시아의 압력에 굴복해 독립적이어야 할 보고서에 수정을 가했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자국의 대북제재 위반을 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다.

헤일리 대사는 “보고서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러시아가 유엔의 독립적인 대북제재 보고서를 편집하거나 방해할 수 없다”면서 “유엔 제재의 완전한 이행은 모든 회원국의 의무이고, 러시아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14일 대북제재 보고서에 대한 러시아의 ‘수정 압력’ 문제를 제기하며 유엔 제재의 이행이 북한 비핵화 노력에 있어 핵심적이라고 강조했다.

논란은 대북제재위가 지난달 안보리 대북제재에 대한 유엔 회원국들의 이행을 중간 점검하는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올해 보고서에는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았으며 유엔의 수출 관련 제재를 위반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보고서에는 또 북한으로 들어가는 석유제품의 선박 대 선박 환적이 급증했으며 일부는 러시아도 관여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이 같은 보고서에 반발했다.

바실리 네벤쟈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는 지난달 31일 안보리 회의 후 구체적인 반대 내용을 언급하지 않은 채 “보고서의 여러 항목과 작성 과정에 동의할 수 없어 보고서 채택 논의를 중단시켰다”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러시아는 이후 대북제재위에 보고서 수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