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굴 소년들을 구한 건, 포기 말자는 정신”

“동굴 소년들을 구한 건, 포기 말자는 정신”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8-09-13 22:36
업데이트 2018-09-13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泰해군 ‘네이비실’ 요원 수리얀·수티

굴 속 흙탕물 잠수… 전대미문의 작전
“中 로프 전문가 등 국제 사회 도움 커”
이미지 확대
태국 동굴소년 구조 작전에 참여한 태국 해군 수티 토크반(왼쪽) 소령과 수리얀 삼란자이(오른쪽) 대령이 13일 서울 광화문 신라스테이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태국 동굴소년 구조 작전에 참여한 태국 해군 수티 토크반(왼쪽) 소령과 수리얀 삼란자이(오른쪽) 대령이 13일 서울 광화문 신라스테이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태국 축구단 치앙라이 유나이티드 소속 유소년팀 ‘무빠’(야생 멧돼지)의 11~16세 선수 12명과 코치 1명이 6월 23일 훈련을 마치고 관광차 탐루엉 동굴에 들어갔어요. 그런데 폭우로 시간당 6인치(약 15㎝)씩 물이 차오르자 당황한 이들은 더욱 깊숙이 들어갔고 결국 동굴 안 5㎞ 지점에서 갇혔습니다. 구조대원이 물이 찬 동굴을 수㎞씩 헤엄쳐 한 명씩 데리고 나와야 했는데, 전대미문의 작전이었습니다. 결국 특수전 임무만을 수행하는 태국 해군 ‘네이비실’에 이 일이 주어졌습니다.”

전 세계의 이목이 쏠렸던 태국 동굴소년 구조 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끈 수리얀 삼란자이(50) 태국 해군 특수전사령부 참모부장(대령)은 13일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당시 상황을 이렇게 설명했다. 수리얀 대령은 충북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소방관대회(9월 10~17일) ‘대한민국 소방정책 국제심포지엄’ 참석차 한국을 찾았다. 그는 “동굴 입구에서부터 잠수를 해야 했는데 흙탕물로 가득 차 있어서 앞을 전혀 볼 수 없었다”고 전했다. 함께 작전에 참여한 수티 토크반(34) 소령은“다행히 국제사회가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파견해 돌발 상황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갔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영국에서 파견된 동굴 구조 전문가가 소년들을 찾아냈고, 중국 로프 전문가가 동굴 속에 길 안내용 로프를 설치해 둔 덕분에 수백개의 산소 탱크를 옮길 수 있었다고 했다.

수리얀 대령은 “그저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면서도 “이번 일을 계기로 태국의 모든 사람이 네이비실의 존재를 알게 돼 기쁘다”며 환하게 웃었다. 수티 소령도 “지휘관이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고 수차례 명령해 이를 끝까지 따른 게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8-09-14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