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스토어 창업자 수수료 1년 면제”

“스마트스토어 창업자 수수료 1년 면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09-13 21:54
업데이트 2018-09-13 2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성숙 대표 ‘파트너스퀘어 광주’ 간담회

개점 1년·매출 年 3억 이하 사업자 대상
초기 비용 부담 덜게 年 100억 규모 지원
월 800만원 이상 거래 업체 수수료 내면
판매 대금의 80% 우선 지급도 연내 도입
이미지 확대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13일 광주 금남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에서 창업자 대상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13일 광주 금남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에서 창업자 대상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자사 상거래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에 새로 가입하는 창업자들에게 결제 수수료를 면제하고, 어느 정도 성장한 사업자들에게는 판매대금을 선지급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런 지원 프로그램들은 네이버가 4년여간 쌓은 상거래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4년간 상거래 데이터 모아 지원 방안 마련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3일 광주 금남로에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 개장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술과 데이터로 스몰비즈니스의 성장을 돕겠다”면서 판매자 성장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내년부터 시행하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은 개점 1년 미만인 신규 창업자와 연매출 3억원 이하 사업자를 위해 마련됐다. 네이버는 이들에겐 1년간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결제 수수료는 계좌이체의 경우 결제액의 1%, 카드결제는 3.4%이며, 연간 총액은 100억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네이버 측은 밝혔다.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스마트스토어 가입 후 실제 첫 거래까지 이뤄질 확률은 27%로, 나머지 73%는 서류 미비, 상품 등록의 어려움, 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초기 단계에서 이탈한다”면서 “창업 초기 사업자들은 안정적인 매출이 일어날 때까지 비용 부담을 줄이는 게 중요하다”고 프로그램 구축 배경을 설명했다.

월 거래액 800만원 이상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퀵에스크로 프로그램’(가칭)도 연내 도입한다.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사업 확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자가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면 판매 대금의 80%를 우선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보통 판매 대금은 물건을 받은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해야 판매자에게 전달되지만, 이 프로그램은 판매자가 상품을 발송한 것이 확인되면 1일 내에 지급하도록 짜여졌다. 미래에셋캐피탈이 자금을 지원하며, 수수료는 시중의 절반 이하가 될 것이라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푸드·리빙 판매자 성장 거점 되도록 지원

이번 지원 프로그램은 네이버의 상거래 관련 데이터를 통해 발생했다. 한 대표는 “창업자들이 많이 실패하는 시기, 확장을 못 하는 이유 등을 데이터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면서 “초기 비용 문제도 있지만 안정적인 사업자들도 판매대금 문제로 초단기 자금 대출을 받기도 하더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광주 금남로에서 개장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서울,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문을 연 파트너스퀘어로, 총면적 5200㎡(약 1500평)의 7층짜리 건물을 매입해 역대 최대 규모로 설립됐다. 네이버는 먹거리가 풍부하고 공예 등 예술적 전통이 깊은 호남권 특색을 반영해 ‘파트너스퀘어 광주’가 푸드와 리빙 판매자의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오프라인 거점으로 자리 잡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광주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09-14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