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동원 “남북정상회담, 北비핵화·美대북관계 정상화 기여 기대”

임동원 “남북정상회담, 北비핵화·美대북관계 정상화 기여 기대”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13 15:45
업데이트 2018-09-13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사적 긴장완화·평화정착 추동, 남북관계 발전 계기 될 것”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원로자문단 단장인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공동이사장은 13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미국의 대북관계 정상화가 본격적으로 병행 추진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과 임동원 원로자문단 좌장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과 임동원 원로자문단 좌장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원로자문단 오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원로자문단 좌장인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공동이사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8.9.13
연합뉴스
임 이사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자문단 간 오찬간담회에서 “정상회담이 이미 합의한 데 기초해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추동하는 한편,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이사장은 2000년 5월 평양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을 사전에 조율하는 등 남북관계에 정통한 전문가다.

임 이사장은 현 정권의 대북 정책을 높이 평가하는 동시에 18∼20일 평양을 방문하는 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에서 큰 성과를 거둘 것을 기원했다.

임 이사장은 “대통령께서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소통 채널을 마련하고 남북정상회담으로 전쟁 위기를 극복했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의 길을 마련하는 데 성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역사의 물줄기를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북미 대화를 중재해 70년 적대관계를 유지해 온 북미 간 첫 정상회담을 성사시켜 완전한 비핵화와 새로운 북미관계를 수립하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역사적 합의를 이끄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는 한반도 냉전구조를 해체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이사장은 “이제 우리는 평화를 만드는 대역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면서 “평화와 번영의 밝은 미래를 개척한 대통령의 원대한 비전과 예리한 판단력, 담대한 결단력, 탁월한 협상력에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임 이사장은 14일 개성에서 개소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두고 “남북관계 발전의 큰 밑받침이 될 것”이라며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