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교육청 “유치원사고 전날 휴업검토…감리업체 말듣고 철회”

서울교육청 “유치원사고 전날 휴업검토…감리업체 말듣고 철회”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13 15:13
업데이트 2018-09-13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간점검 결과…“긴급대책회의서 감리자 ‘안전’ 의견…맞벌이가정도 고려”

서울상도유치원이 바로 옆 다세대주택 공사장에서 붕괴사고가 발생하기 전날 휴업을 검토했으나 맞벌이가정 자녀를 고려해 실제 휴업하지 않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미지 확대
서울상도유치원 철거 현장
서울상도유치원 철거 현장 지반 불안으로 기울어지는 사고가 난 서울상도유치원 부분 철거 마무리작업이 한창인 11일 오전 관계자들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2018.9.11 연합뉴스
서울시교육청은 13일 서울상도유치원 사고와 관련해 중간점검상황을 발표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유치원은 다세대주택 공사장 붕괴사고 이틀 전인 4일 오전 건물 지상 1층 벽과 건물 밖 옹벽에서 균열을 발견해 전문업체인 구조안전기술사사무소에 긴급안전진단을 의뢰한다.

당시 구조안전기술사사무소는 “인접 공사현장 굴착으로 8월 22일 이후 유치원 구조물과 옹벽의 안전성에 급격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전문가 검토가 조속히 진행돼 안전성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안전진단결과를 밝혔다.

이러한 결과를 받은 유치원은 관계 기관에 전화로 긴급대책회의를 요청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유치원이 향후 대책을 마련하고 휴업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을 듣고자 회의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대책회의는 교육청과 안전진단업체, 다세대주택 공사 현장소장, 설계감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5일 열렸다. 이 자리에서 감리자는 “(다세대주택) 공사현장은 안전하며 옹벽의 벌어진 틈도 허용오차 범위라 앞으로 건물에 변이는 더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공사는 7일까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유치원은 이러한 말을 듣고 맞벌이가정 자녀 등을 고려해 휴업하지 않기로 했다고 서울시교육청은 밝혔다.

유치원 측은 사고 발생 이후 “시공사에 지속적으로 대책마련을 요구했으나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감리자는 건축주가 지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유치원 요구를 수용하지 않아왔던 시공사와 건축주 입장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감리자 말만 믿고 휴업을 결정하지 않은 것은 안일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교육청은 “사고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서울상도유치원 정상화를 위한 후속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사실규명이 부족한 부분도 추가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