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 “트럼프 무역전쟁에 애플워치·어댑터 가격 오른다”

애플 “트럼프 무역전쟁에 애플워치·어댑터 가격 오른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9-08 16:54
업데이트 2018-09-08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4세대 애플워치.  출처 폰아레나
4세대 애플워치.
출처 폰아레나
애플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중국산 제품 관세 부과에 대해 우려를 표한 서한을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전달했다.

7일(현지시간) CNBC와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애플은 이 서한에서 “중국산 제품에 2000억 달러(224조원)의 관세가 부과되면 애플워치, 에어팟, 애플 펜슬, 홈팟, 맥미니, 어댑터, 충전기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결국 소비자들이 애플 제품을 구매할 때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CNBC는 분석했다.

애플은 서한에 “미국 기업과 소비자들에 타격을 주는 관세가 중국의 기술정책과 관련한 정부(트럼프 행정부)의 목표를 향해 어떻게 나아갈 수 있을지 가늠하기란 쉽지 않다”면서 “대신, 우리는 (정부가) 이런 조처를 재고해서 미국 경제와 소비자들을 이전보다 더 강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썼다.

애플이 공식 서한의 형태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및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를 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애플의 주력 제품인 아이폰에는 대중국 관세의 영향이 아직 거의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쿡 CEO는 트럼프 대통령과 이미 협의했다면서 “관세가 아이폰에 타격을 줄 일은 없음을 자신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IT 업계에서는 비록 아이폰 본체 가격에는 영향을 주지 않겠지만 관세가 애플워치와 어댑처, 충전기 등 부대 제품 가격을 올리게 되면 전체적으로 아이폰 가격이 상승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매체는 애플이 지난 분기 533억 달러의 매출에서 115억 달러의 높은 순익을 올린 만큼 마진폭을 줄이는 방식으로 관세 영향을 흡수할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