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올해 말까지 되돌아갈 수 없을만큼 진도 내는게 목표”

문대통령 “올해 말까지 되돌아갈 수 없을만큼 진도 내는게 목표”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07 09:26
업데이트 2018-09-07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종전선언 하길…北 포용하면 인도네시아 번영에도 기여”“신남방정책, 아세안과 상생 번영하고 전세계 평화에 기여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과 관련해 “올해 말까지 되돌아갈 수 없을 만큼 진도를 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평양정상회담 준비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8. 9. 6.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평양정상회담 준비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8. 9. 6.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 대통령은 이날 인도네시아 최대 일간지 ‘꼼빠스’에 실린 서면인터뷰에서 “한반도 문제 당사자로서 남북관계 발전은 물론 북미 관계 개선과 비핵화 촉진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오는 9일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국빈 방한을 앞두고 이뤄진 이번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문제는 정상 간 합의를 진정성 있게 실천하는 것으로, 관련국 간 신뢰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뢰 구축의 실질적 단계로서 정전 65주년인 올해 한반도에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하는 종전선언이 이뤄진다면 더욱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책의 가장 기본은 한반도에 다시는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4·27 판문점선언과 6·12 북미 싱가포르 공동성명으로 남북미 정상이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공동 목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조코위 대통령이 특사를 파견해 아시안게임에 남북 정상을 공동으로 초청했으나 참석하지 못한 데 아쉬움을 나타내면서도 “그 자체로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에 큰 힘이 됐다”며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1950년대 이래 북한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 인도네시아가 이미 구축된 다양한 협력과 교류 증진 틀에 북한을 포용하면 한반도 평화는 물론 인도네시아 번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인도네시아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우리나라의 경제 지평을 아세안과 인도양 지역으로 넓히는 내용의 ‘신남방정책’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아세안과의 관계를 주변 4강 수준으로 높이는 것은 경제뿐 아니라 외교·안보 등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높이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방문 당시 신남방정책의 비전을 발표한 점을 언급하고 “아세안과 한국의 협력 수준을 대폭 확대해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람 간 교류 증진으로 우호 협력 기반을 다지고 실질 협력 사업을 더 발굴해 상생번영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한반도와 아세안, 전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창설과 통합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며 “한국과 아세안이 더불어 잘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인도네시아와 더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는 조코위 대통령의 사람 중심 철학과 리더십에 힘입어 아세안 중심국가로 서고 나 또한 사람 중심 경제로 포용적 성장을 추진한다”며 “양국 관계의 핵심축은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국민이 서로의 문화에 호감을 보이는 점을 두고 “국민들 마음의 거리가 이렇게 가까워지는 것은 모든 분야에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라는 강력한 요구가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교역 규모를 300억 불로 확대하고 석유화학, 자동차 산업, 공작기계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최근 폐막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했다.

문 대통령은 “따뜻한 환대와 열띤 응원으로 아시아인의 자긍심을 높여준 인도네시아 국민에 찬사를 보낸다”며 “남북선수단 공동입장과 단일팀 참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조코위 대통령과 아시안게임 관계자에게도 감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