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락사무소, 10~17일 북·미 진전따라 탄력적 개소… 美 고려한 듯

연락사무소, 10~17일 북·미 진전따라 탄력적 개소… 美 고려한 듯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9-06 22:28
업데이트 2018-09-06 2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연락사무소 개소 어떻게

특사단, 당초 예상 깨고 개소일 확정 안 해
‘비핵화 속도 맞춰라’ 美 입장 감안한 듯
초대 소장엔 차관급… 천해성 겸직 가능성
각 부처 관계자 등 20~30명 근무 예정

남북이 오는 18~20일 남북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일을 확정하지 않은 것은 남북 관계 개선과 비핵화 진전의 속도를 맞춰야 한다는 미국의 입장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대북 특사로 방북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6일 “남북은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북 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개소하기로 하고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연락사무소 개소를 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하기로만 하고 다음주 초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는 판문점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당초 정 실장을 비롯한 특사단은 이번 방북을 통해 8월에서 9월로 미뤄진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사무소 개소일을 확정하고 돌아올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이와 관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지난 2일 “연락사무소는 아무래도 이번 특사 대표단이 방북해서 날짜를 확정 짓지 않을까 싶다”고 언급했다. 남북연락사무소 설치는 4·27 판문점 선언의 핵심 합의 사항 중 하나다. 지난 6월 남북고위급회담에서 ‘가까운 시일 내’ 개소하기로 합의했으나 3개월이 넘도록 지연됐다.

남북이 연락사무소를 정상회담 이전에 개소하기로 하면서 시기는 북한 정권 수립 70주년인 오는 9일 행사 이후부터 오는 18일 문 대통령의 방북 사이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 국면을 보여 왔던 만큼 정부의 북·미 간 중재 노력에 따라 탄력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은 지난달 중순 연락사무소 개소를 목표로 시설 개보수 공사와 구성·운영에 대한 합의도 사실상 타결했지만 개소일은 북·미 간 협상이 지지부진해지면서 차일피일 미뤄졌다.

정부는 특사단 방북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차 미국에 전달하고 연락사무소 설치가 남북 간 상시적인 소통체제를 유지함으로써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 데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적극 설득할 것으로 보인다.

연락사무소장은 남북 정상 간의 의견을 소통할 수 있는 비중을 고려해 차관급 직위로 할 예정이다. 당초 국장급으로도 검토됐던 소장에는 김창수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 박선원 국가정보원장 특보,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등이 거론됐다. 정부 관계자는 “연락사무소를 청와대 직속으로 두는 안도 검토했지만 집행기구 성격인 연락사무소를 청와대 산하에 신설하려면 법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우선 통일부 산하 조직이 유리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겸직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락사무소에는 각 부처 관계자 등 20~30명이 근무할 것으로 알려졌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9-0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