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신공항 활주로 ‘V자’형 강행…연간 여객 3천800만명 처리

입력 : ㅣ 수정 : 2018-09-06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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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활주로는 이륙 후 좌측으로 선회 비행해 소음피해 줄이기로
김해 신공항의 활주로는 정부의 당초 계획대로 ‘V자’ 형으로 건설된다.
김해신공항 건설 타당성 평가 중간보고회 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2018.9.6  연합뉴스

▲ 김해신공항 건설 타당성 평가 중간보고회
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2018.9.6
연합뉴스

소음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신규 활주로에서 이륙한 비행기는 이륙 후 좌측으로 선회 비행하고, 활주로 운용등급을 김포공항이나 인천국제공항 수준으로 높인다.

국토교통부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은 2026년까지 5조9천600억원을 투입해 기존 김해공항의 면적을 6.51㎢에서 9.51㎢로 넓히면서 활주로 1본과 여객 터미널, 계류장 55개 등을 추가하는 내용이다.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을 영남권 대표공항으로서 관문 기능을 수행하게 하기 위해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해 여객터미널과 유도로 계류장 등 시설을 연간 3천800만명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할 계획이다.

가덕도와 밀양 등 다른 후보지도 거론됐지만 김해 공항이 입지가 가장 좋다는 것이 정부의 결론이다.

여객수요는 작년 예비 타당성 조사에 사용된 예측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목표연도인 2056년 기준 2천925만명(국제선 2천6만명·국내선 919만명)으로 예측됐다.

신규 활주로의 길이는 김해∼뉴욕 등 장거리 노선 취항, A380·B787 등 최신예 항공기 운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3.2㎞ 규모로 건립된다.

두 활주로가 ‘V자’형이 되도록 활주로가 추가된다.

지역 사회에서는 활주로 방향에 있는 인근 지역의 소음피해를 이유로 두 활주로가 나란히 서는 ‘11자’형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국토부는 인근 산악 장애물로 인해 비행기 운항 경로에 저촉되는 등 안전문제와 환경문제를 해소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 원안대로 V자형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신규 활주로는 기존 활주로에서 서편으로 40도 이격된 V자형으로 건설하고, 김해 신시가지에 대한 소음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기가 이륙한 후 좌측으로 22도 선회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지역 사회에서는 오봉산과 경운산, 임호산 등 3개 산이 신규 활주로에 장애가 돼 산을 일부 깎아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으나 국토부는 항로 간섭 여부를 검토한 결과 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활주로 운영등급도 ‘CAT-I’에서 ‘CAT-II’ 또는 ‘CAT-III’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공항에 첨단 시설이 지원되고 활주로 환경이 좋을수록 활주로 가시거리가 짧아도 착륙할 수 있고, 조종사가 착륙 시 착륙을 결심하고 자동운전에서 수동운전으로 전환하는 고도인 ‘결심고도’도 낮아진다.

이 활주로 가시거리와 결심고도를 기준으로 활주로 운영등급이 운영된다.

현재 김해 등 지방공항의 활주로는 CAT-I로 활주로 가시거리는 550m 이상, 결심고도는 60~75m다.

김해공항의 활주로 운영등급이 CAT-III가 되면 가시거리는 50∼300m까지 줄고 결심고도는 15∼30m까지 줄어들 수 있다.

현재 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이 CAT-III 등급이다.

활주로 등급을 올리려면 그만큼 공항의 활주로와 관제 등 운항 관련 시설이 첨단화돼야 한다.

국토부는 공항 주변 지역 주민을 지원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보고회에서 소음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이주단지 조성과 피해가구 보상방안 등의 필요성도 제시됐다.

또 공항 주변 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해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구상도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면서 추진할 필요성도 논의됐다.

국토부는 공항의 원활한 접근교통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로는 에코델타시티 연결도로 등을 구상하고 철도는 직결노선이나 환승노선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직결노선은 부전∼마산선에 별도 선로를 신설해 동대구 등에서 직결 운영하고, 환승노선은 부전∼마산선 EDC역(건설 중)에서 터미널까지 셔틀열차를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의 사전타당성조사,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한 지역 사회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부울경TF’ 등과 공동 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이견을 해소해가면서 연내 기본계획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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