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국민 삶 전생애 국가가 책임…단 한명도 차별 안돼”

문대통령 “국민 삶 전생애 국가가 책임…단 한명도 차별 안돼”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06 15:00
업데이트 2018-09-06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용국가 전략회의…“구체적 장기로드맵 조속히 만들어야”“배제 않는 포용, 핵심가치…정확한 재원대책 세워야 국민에 신뢰”“사회정책 패러다임 바꾸지 않으면 미래세대 부담…사회안전망 강화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6일 “포용은 우리 정부의 중요한 핵심가치가 될 것”이라며 “각 부처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재원대책까지 포함해 포용국가를 위한 구체적인 중장기 로드맵을 조속히 만들어 달라”라고 지시했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국민 포용 방법 구체적 실천 방안 논의”
문 대통령 “국민 포용 방법 구체적 실천 방안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8 포용국가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문재인 정부의 포용국가 비전과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2018.9.6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포용국가 전략회의’ 모두발언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는 국민들의 삶을 전생애 주기에 걸쳐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이것이 포용국가의 시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지난 1년 동안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문재인 케어’, ‘치매 국가책임제’ 등을 추진했다”며 “함께 공존하는 포용국가를 위한 첫걸음을 내디딘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러나 이제 시작이다. 소득 불평등이나 양극화는 아직 개선되지 않았고 불평등 구조도 그대로다”라며 “앞으로 닥칠 초고령 사회에서는 보다 많은 인구를 부양해야 한다. 사회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지 않으면 미래세대의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국의 현실을 뼈아프게 들여다보고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포용은 우리 정부의 핵심가치가 될 것”이라며 “포용국가는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이며, 첫걸음을 제대로 떼는 것이 우리 정부에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며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고 불평등이 신분처럼 대물림되지 않아야 한다. 내일이 오늘보다 나으리라는 희망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단 한 명도 차별받지 않고 함께 잘 살아야 한다”며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고 성 평등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은행이나 IMF(국제통화기금) 등 많은 국제기구와 다른 나라들이 성장의 혜택이 소수에 독점되지 않고 모두에 골고루 돌아가는 ‘포용적 성장’을 주장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에서도 포용이 보편적 가치가 돼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우리 정책환경은 쉽지 않다. 선진국이 복지국가를 만들 당시 연대의식은 (우리와)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높다”며 “우리는 우리의 현실에 맞는 정확한 재원대책을 포함해 중장기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고 당부했다.

그러곤 “현장 일선 공무원까지 포용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이뤄지도록 해달라. 국민의 지지와 공감을 얻는 노력도 함께해달라”라며 “오늘 회의가 포용국가를 향한 대장정의 힘찬 출발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