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윤소하 “민주당 민생분야 온도 차 느껴 섭섭하다”

정의당 윤소하 “민주당 민생분야 온도 차 느껴 섭섭하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9-06 16:53
업데이트 2018-09-06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사말하는 윤소하
인사말하는 윤소하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의당 윤소하 위원이 인사말 하고 있다. 2018.7.24 연합뉴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민생분야나 정치개혁에서 온도 차를 느끼고 있고 섭섭한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설 때부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기원하고 협력하고 오히려 야당이지만 잘 되도록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그동안 정부에 협조해왔지만 정부와 여당이 정의당이 추진하는 방향과 어긋나는 점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정의당이 의석수는 적지만 소득주도성장론에 대한 회의와 보수세력의 공격에 흔들리는 부분에 대해서 중심을 잡고 명확한 행보를 하라는 이야기를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규제 완화를 혁신으로 포장해서 개악의 측면까지 보이는 법들을 처리하려고 하는 것은 국민의 뜻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런 부분은 정의당이 정확히 짚고 말려야 한다. 남북관계와 관련해서는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치권 내에 개혁입법연대 이야기가 쑥 들어간 데 대해 “민주당에서 규제 완화를 개혁이라고 하고 있어 개혁입법이라는 길 자체가 상당히 다르게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의당이 제시한 7대 입법과제(선거법 개정 등)를 민주당이 거부할 이유는 없고 오히려 협력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번 국회에서 상가임대차보호법을 규제프리존법과 묶어서 처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규제완화법과 동시에 협상이 진행되면서 민생개혁입법이 오히려 발목 잡힌 상황은 우려스러운 일”이라면서 “상가임대차보호법뿐만 아니라 대리점법, 가맹점법 등 중소상공인들의 절박한 요구에 대해서는 조건 없이 앞서 논의된 바대로 조속히 처리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고 노회찬 전 의원의 별세로 민주평화당과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한 데 대해 윤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제대로 된 활동을 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열망은 앞섰지만 현실은 누추했다”며 “선거제도개혁과 관련해 어떻게 연대하고 만들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당은 정기국회 5대 과제로 선거법 및 정치제도 개혁, 경제민주화 강화 및 민생복지 확대, 한반도 비핵평화 및 남북관계 발전의 제도화, 성폭력 근절 및 성평등 제도 강화, 사법부 등 권력기관 대개혁 등을 정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