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대북특사단 파견에 미국 반응…“비핵화와 보조 맞춰야...”

문대통령 대북특사단 파견에 미국 반응…“비핵화와 보조 맞춰야...”

입력 2018-09-01 08:15
업데이트 2018-09-01 0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8 남북정상회담이열린 2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4.27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2018 남북정상회담이열린 2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4.27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특사단을 오는 5일 평양에 보내기로 한 것과 관련해 미국이 남북관계의 진전은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1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한국 정부의 대북특사 파견계획과 남북정상회담 추진이 미북 비핵화 협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느냐’는 VOA의 질문에 “남북관계 진전은 비핵화 진전과 발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 조짐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한국이 북한과의 관여에 속도를 내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질문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말처럼 남북관계 개선과 북한 핵프로그램 문제 해결은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지난 7월 아시아 방문 중에 분명히 한 것처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의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5일 평양으로 특별사절단을 보내기로 했다며 “대북특사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 국무부는 남북한이 지난달 13일 고위급 회담을 열고 9월 중 평양에서 제3차 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했을 때에도 남북관계와 비핵화를 분리해 다뤄서는 안 된다는 논평을 내놓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