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4세 할머니 동성 결혼 허용, 석달 전 세상 떠난 파트너와

74세 할머니 동성 결혼 허용, 석달 전 세상 떠난 파트너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30 17:52
업데이트 2018-08-30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유타주에 사는 보니 포에스터(74) 할머니는 최근 법원으로부터 결혼을 인정받았다. 세상의 여느 신랑신부가 하는 결혼과 사뭇 다르다. 우선 그녀의 결혼 상대는 동성인 여성이다. 그것도 3개월 전에 세상을 떠난 이와 성혼이 선언됐다. 어떻게 된 일일까?

포에스터 할머니는 무려 50년 가까이 솔트레이크 시티에 거주하는 베벌리 그로상 할머니와 동성 가정을 이뤄왔다. 지난 5월 그로상은 82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패트릭 코럼 연방법원 판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둘의 결혼이 합법적으로 인정된다고 선언했다. 유타주에서는 동성 결혼이 2013년부터 합법화돼 주민이 법원에 청원을 제기하면 대부분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만 예식 같은 것을 통해 하는 것은 아니고 법정에서 선언만 한다.

변호인이며 20년 넘게 둘의 친구로 지낸 로버트 훌은 이번 판결이 드물긴 하지만 전례가 없는 일은 아니라고 했다. 이달에만 두 번째 동성 결혼 판결이라고 전했다.

훌은 둘이 “정말로 끈끈했다”고 말했다. 포에스터는 1968년 1월 뉴욕에서 처음 그로상을 만났던 날을 생생하게 기억한다고 했다. 포에스터는 남편에게 두들겨 맞아 갈비뼈가 부러진 상태였고 두 눈을 모두 얻어맞아 선글라스를 낀 채였다. 그로상이 다가와 “선글라스 벗어봐. 지금은 1월이야”라고 말했다. 곧바로 사랑에 빠졌다고 했다. 그로상의 푸른 눈동자를 본 순간 사랑에 빠져 날 위해 태어난 사람으로 보였다고 했다. 일주일 뒤 둘이 합쳤고 그 뒤 죽음이 그들을 갈라놓을 때까지 한 번도 떨어지지 않았다.

1979년 그로상이 병든 어머니를 돌봐야 한다고 해서 유타주로 옮겨왔다. 포에스터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앓았고 29차례나 등 수술을 받았다. 시력감퇴로 앞이 안 보이기 시작했고 희귀 뼈 감염 때문에 2016년 두 다리를 잘라냈다.

포에스터를 돌보다 이번에는 그로상이 시력 상실에 만성 심장질환을 앓게 됐다. 그렇게 그로상이 세상을 뜨기까지 둘은 따로 요양시설에서 지냈다. 임종은 했다고 했다. 이어 그녀를 여읜 뒤 “내가 누군지도 모르겠다. 그녀가 내 인생이었다”고 돌아봤다.

2015년부터 미국 전역에서 동성 결혼이 가능해졌지만 둘은 건강 때문에 결혼하지 못하다가 한 사람이 세상을 등진 뒤에야 하게 됐다. 포에스터는 영국 BBC 인터뷰를 통해 “그녀는 날 위해 태어났고 난 그녀를 위해 태어났다. 우리는 서로를 찾아냈다. 난 그렇게 믿는다”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