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가 IT기업 재차 공격에 나선 까닭은?

트럼프가 IT기업 재차 공격에 나선 까닭은?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8-30 15:12
업데이트 2018-08-30 15: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에 이어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을 비롯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정보기술(IT)기업들을 재차 공격했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들 기업은 대중들을 침묵시키고 있으며, 이들의 활동은 불법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그는 이어 “구글과 페이스북, 트위터는 보수세력과 공화당을 불공정하게 다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이 나라의 아주 큰 일부와 침묵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을 침묵시키려고 하는 것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이며, 옳지 않고, 공정하지 못하며, 불법일 수 있다”며 “두고 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의 활동이 불법이라는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구글에서 ‘트럼프 뉴스’를 검색해봤더니 96%가 좌파 매체 뉴스였다. 매우 위험하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구글에서 트럼프 뉴스라고 검색하면 온통 가짜뉴스 매체 기사들만 보여준다”며 “거의 모든 기사와 뉴스가 나쁘게 나온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짜뉴스 CNN이 두드러졌고 공화당 성향, 보수 성향의 공정한 미디어는 차단됐다”며 “구글 등이 보수주의 목소리를 억압하고 좋은 정보와 뉴스를 숨긴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페이스북 트위터에 대해서도 공화당과 보수의 목소리를 차별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사람들은 무엇이 진짜이고 그렇지 않은지 검열 없이 알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즉 소셜미디어를 비롯한 IT업체들이 가짜 뉴스가 판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불만을 드러낸 것이다.

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