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부 장관 후보 유은혜, ‘인권변호사’ 文대통령과 인연 눈길

교육부 장관 후보 유은혜, ‘인권변호사’ 文대통령과 인연 눈길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8-30 14:13
업데이트 2018-08-30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추모사하는 유은혜
추모사하는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이 29일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서 열린 고(故)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상임고문 6주기 추모제에서 추모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56·경기 고양시병)이 30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로 지명되면서 유 의원과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이 눈길을 끌고 있다.

유 의원의 아버지는 1992년 갑자기 과로로 사망했다. 당시 산업재해 인정을 받기 위해 찾아간 곳이 ‘노무현-문재인 변호사’ 사무실이었다.

유 의원은 20대 총선 이후 당 최고위원에 출마하면서 문 대통령의 도움으로 산재 인정을 받을 수 있었던 일화를 소개했다. 당시 그는 “부산에서 직장 생활을 하시던 아버지가 과로사로 너무나 갑작스레 돌아가셨다”면서 “과로사는 산재로 잘 인정해주지 않던 터라, 산재 인정을 받는 것이, 마지막으로 해드릴 수 있는 선물이라 생각하고 동분서주했다“고 했다.

이어 ”부산에 연고도 없었고, 도움 받을 곳도 없었다. 그 때 제 손을 잡아주신 분이 노무현-문재인 변호사 사무실의 문재인 변호사였다”며 “덕분에 막내딸 걱정에 항상 노심초사하시던 제 아버지를, 따뜻한 밥상 한 번 차려드리지 못한 제 아버지를 명예롭게 보내드렸다”고 말했다.

1962년생인 유 의원은 서울 출신으로 송곡여고와 성균관대를 졸업했으며 이화여대에서 공공정책학 석사를 받았다. 이후 김근태 국회의원 후원회 사무국장을 거쳐 2002년부터 2003까지 김 의원 보좌관으로 일했다. 2004년부터 2007년까지는 열린우리당에서 부대변인으로 활동했고 통합민주신당 부대변인, 민주당 부대변인을 차례로 거쳤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는 경기 고양시병에 출마해 당선돼 재선 의원이 됐다. 19대 국회서부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유 의원은 2016년 교육공무직법을 발의했지만, 교직사회와 공무원 지망생들의 거센 반발로 자진 폐기한 바 있다.

학교 비정규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할 경우 교육예산이 줄어들거나 교사 또는 공무원의 채용인원이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