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는 벤처신화 꿈꾸는 대학생들”

“우리는 벤처신화 꿈꾸는 대학생들”

입력 2018-08-29 22:28
업데이트 2018-08-30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생창업 유망팀 300+’ 세종서 출정식

자 없이 직선 긋는 볼펜 등 아이디어 공유

‘자 없이도 직선을 그릴 수 있는 볼펜’, ‘수업시간에 못했던 질문을 스마트폰으로 학생들과 공유할 수있는 앱’
이미지 확대
금오공대생 박용광(26)씨가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학생 창업유망팀 300+ 출정식’에서 ‘자 없이 직선을 그릴 수 있는 볼펜’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교육부
금오공대생 박용광(26)씨가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학생 창업유망팀 300+ 출정식’에서 ‘자 없이 직선을 그릴 수 있는 볼펜’을 선보이고 있다.
제공 교육부
모두 대학생들이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실제 제품출시까지 이어진 창업사례들이다. 대한민국 ‘벤처신화’를 꿈꾸는 대학생·대학원생 창업자 300팀이 참가하는 ‘2018 학생 창업유망팀 300+ 출정식’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1500여명의 참가자들은 이날 출정식에 자신의 창업아이디어와 제품 등을 들고 나와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평가했다.

대구·경북·강원권 대표로 참가한 박용광(26·금오공대 기계공학과)씨는 본인이 생활에서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직접 창업으로 연결한 경우다. 박씨가 출품한 제품 ‘제트라이드’는 펜촉 양쪽에 작은 바퀴를 달아 따로 자를 사용하지 않고도 볼펜만으로 직선을 그릴 수 있도록 만든 볼펜이다. 바퀴를 사다리꼴 모양으로 비스듬하게 달아 직선 유지력을 높였다. 박씨는 “공대생으로서 작도를 할 때 매번 자를 대고 직선을 그어야하는 불편함에 ‘자 없이 펜 만으로 직선을 그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아이디어가 나왔다”면서 “자동차는 핸들을 고정했을 때 차의 진행 방향을 일직선으로 유지하기 위해 바퀴의 윗부분이 약간 안으로 들어가 있는데 이 원리를 펜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충청권 대표 참가자인 이채린(23·카이스트 전산학부)씨 역시 평소 수업을 들으며 아쉬웠던 점을 그대로 창업 아이디어로 가져왔다. 이씨가 개발한 ‘클라썸’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은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교수들이 앱 공간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이씨는 “카톡방으로도 수업 관련 대화방을 사용해 봤지만 같은 질의가 반복되거나 교수가 질문을 보지 못해 답변을 못듣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클라썸은 학생이 질문을 올리고 카테고리를 설정함으로써 비슷한 종류의 질문 반복을 피하고 교수는 질문 데이터를 토대로 수업개선 방향 등을 참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참가한 창업팀들은 현장 상호평가와 전문가 대면평가 등을 거쳐 40팀으로 추려진 뒤 총 상금 18억원이 걸린 범부처 창업경진대회 ‘도전!K-스타트업 2018’(9~10월 실시)에 참여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08-30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