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풍기 틀어 환자 5명 사망 日 병원장 “환자들이 원해서…”

선풍기 틀어 환자 5명 사망 日 병원장 “환자들이 원해서…”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8-29 14:04
업데이트 2018-08-29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여름 막바지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일본에서 고령환자 5명이 에어컨 가동이 안되는 한증막 같은 병실에 방치돼 있다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4명은 불과 15시간 만에 차례로 숨을 거뒀다. 경찰은 이들이 열사병과 같은 온열질환 때문에 숨진 것으로 보고 병원 관계자들에 대해 ‘살인죄’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 측은 “일부 환자들은 따뜻한 방을 원했다”며 발뺌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8일 자신의 병원 앞에서 기자들의 취재에 응하고 있는 Y&M후지카케제일병원 후지카케 요세이 원장. <일본 ANN방송 캡처>
지난 28일 자신의 병원 앞에서 기자들의 취재에 응하고 있는 Y&M후지카케제일병원 후지카케 요세이 원장. <일본 ANN방송 캡처>
29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기후현 기후시에 있는 Y&M후지카케제일병원에서 이달 26, 27일 80대 환자 4명이 잇따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26일 오후 8시 40분부터 27일 오전 11시 37분 사이에 83세와 84세 남성, 84세와 85세 여성이 숨졌다. 29일 새벽에 추가로 84세 남성이 숨져 사망자는 총 5명으로 늘었다.

병원 측은 26, 27일 숨진 4명의 사망원인을 ‘심부전’으로 기재해 사망진단서를 발급했지만, 경찰은 이들이 숨질 당시 에어컨이 고장나 있었다는 보호자의 신고에 따라 온열질환으로 숨졌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 병원은 고령자 전문병원으로 119개 병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 기후현 기후시의 Y&M후지카케제일병원 외관 <구글 지도>
일본 기후현 기후시의 Y&M후지카케제일병원 외관 <구글 지도>
사망사고가 일어난 병동의 에어컨은 지난 20일부터 고장 났지만 병원 측은 4인 병실에 선풍기 1대씩을 설치하는 정도의 조치만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후시에서는 지난 20일 이후 최고기온 35도 안팎의 혹서가 이어졌으며 26일과 27일에는 최고기온이 각각 36.2도와 36.8도였다.

기후현 경찰은 28일 병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는 한편 사망자 시신에 대해 부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경찰은 병원 측이 에어컨이 고장났는데도 환자들을 방치해 숨지게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살인 혐의 적용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이 병원 측은 “병원에 문제가 있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후지카케 요세이 원장은 취재진에게 “지난 20일 에어컨이 고장 난 뒤 선풍기 9대를 꺼내 가동했다”며 에어컨 고장과 사망의 관계를 부인하고 나섰다. 특히 “환자 중에 따뜻한 방이 더 좋다는 사람도 있어 그런 환자들은 병실에 남겼다”고 말해 분노를 샀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