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관료들 국내 기업 방문…한·중 산업협력 다시 물꼬

中관료들 국내 기업 방문…한·중 산업협력 다시 물꼬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8-08-27 22:18
업데이트 2018-08-27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년 우호’ 효성·저장성 사업 모색…후베이성, 현대차 찾아 협력 논의

이미지 확대
중국의 성장(省長)들이 연이어 국내 기업을 방문해 사업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얼어붙었던 한국과 중국 간의 산업 협력이 다시 물꼬를 트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조현준(사진 왼쪽) 효성 회장이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반포동 사옥에서 위안자쥔(袁家軍) 중국 저장(浙江)성 성장을 만나 사업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효성그룹이 27일 밝혔다.

효성에 따르면 이번 만남은 위안성장이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동안 저장성에 투자한 대표적인 한국 기업인 효성의 조 회장에게 요청해 이뤄졌다. 저장성 최고지도자가 효성을 방문한 것은 2005년 당시 저장성 당서기였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조석래 명예회장과 만난 것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효성은 1999년 해외 생산기지로는 처음으로 중국 저장성에 스판덱스 공장 건립을 추진한 것을 시발점으로 저장성 진출 20주년을 맞았다. 2015년에는 당시 부성장이었던 위안성장과 9억 달러 투자를 결정하기도 했다.

조 회장은 “저장성은 글로벌 효성의 초석으로 지난 20년간 함께 성장해 온 곳”이라면서 “앞으로도 저장성과 효성이 우호적 관계를 지속함으로써 100년 효성의 동반자로 함께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위안성장은 “효성이 향후 저장성 발전에 큰 기여를 해 줄 것으로 믿고 있다”면서 “저장성의 중점 산업 발전에도 동참해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7일에는 왕샤오둥(王曉東) 후베이(湖北)성 성장이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를 찾았다. 왕 성장은 설영흥 고문과 이병호 중국사업본부장 등 현대기아차의 중국 사업을 이끄는 경영진과 완성차와 부품, 친환경차 영역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8-08-28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