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 1~4학년 오후 3시 하교”

“초등 1~4학년 오후 3시 하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8-27 22:18
업데이트 2018-08-28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출산위 ‘더 놀이학교‘ 제안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맞벌이 부부 등의 돌봄 부담을 덜기 위해 초등학교 1~4학년생의 휴식·놀이시간을 늘려 현재 오후 1~2시인 하교시간을 3시로 늦추는 방안을 제안했다. 시범 사업을 거쳐 2024년 도입하는 게 목표다. 그러나 교사들이 “업무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반대해 도입 과정에 마찰이 예상된다.

●휴식·놀이 늘려 ‘돌봄 공백’ 해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28일 국회에서 ‘초등교육 변화 필요성과 쟁점’ 포럼을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더 놀이학교’ 구상을 밝힌다. 더 놀이학교는 학습량은 그대로 두는 대신 휴식 시간과 놀이 시간을 최대한 보장해 학교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는 방식이다. 부모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한편 과도한 사교육을 줄이고 저학년인 초등학교 1~4학년생에게 충분한 휴식 시간을 보장한다는 목표다. 현재 초등학교 1·2학년은 오후 1시, 3·4학년은 오후 2시면 집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맞벌이 가정은 이른바 ‘학원 뺑뺑이’로 불리는 사교육 참여가 필수다. 5·6학년은 보통 오후 3시에 하교한다.

●교육계 “업무 부담” 반발… 논란 예상

강원도교육청은 이미 지난 3월 ‘놀이밥 100분, 3시 하교’라는 제도를 도입했다. 1교시 전 30분의 놀이 시간을 주고 학습 뒤 각 휴식 시간 10분, 점심시간 30분을 연장해 휴식 시간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계가 업무 부담을 이유로 강력 반발해 논란이 예상된다. 홍소영 서울 고덕초 교사는 “하교 시간을 늘리면 교원의 수업연구와 준비 시간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부모가 일찍 퇴근해 정서적 교감을 늘릴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창준 저출산위 기획조정관은 “학생수가 줄어도 교원 정원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어 교육 환경이 근본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8-28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