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보복의 전조인가?”

“중국 보복의 전조인가?”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8-27 14:19
업데이트 2018-08-27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보복이 시작되는가?”

중국 대륙에 진출한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등 미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매출이 급속히 하락하는 바람에 ‘중국의 불매운동’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7일 보도했다. 미·중 무역전쟁에서 밀리는 기색이 역력한 중국이 민족주의 정서가 강화되면서 중국의 소비자들이 미국계 프랜차이즈 대신 중국계 토종 프랜차이즈를 주로 찾아 맥도날드 등 미국 프랜차이즈 업체의 매출이 급격하게 줄고 있다는 게 SCMP의 분석이다. 물론 아직 중국의 조직적인 불매운동 움직임은 포착된 것은 아니다.
‘차의 고향’ 중국 윈난성 푸얼에서 개점한 스타벅스. 스타벅스 홈페이지 캡처
‘차의 고향’ 중국 윈난성 푸얼에서 개점한 스타벅스.
스타벅스 홈페이지 캡처
현재 중국 현지에 진출해 있는 미국계 주요 프랜차이즈 업체는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KFC, 버거킹, 피자헛 등이다. 중국 진출 최대 프랜차이즈 업체인 KFC는 현재 중국 전역에 82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66억 달러(약 7조 35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2위인 맥도날드는 지난해 31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스타벅스는 3400개인 중국 내 매장을 오는 2020년까지 해마다 600개씩 늘릴 계획이다. 하지만 2분기 스타벅스의 매출은 2% 하락했다. 전년 같은 기간의 7% 증가에 대비하면 급격하게 하락했다. 스타벅스 뿐만 아니다. 피자헛, KFC 등도 매출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그동안 중국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다. 반면에 중국 토종 브랜드인 ‘루이싱(瑞幸·luckin) 커피’가 온라인 주문과 배달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 얻는 등 외국 브랜드와 달리 중국 브랜드의 성장세는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

유통 전문가들은 최근 중국 토종 브랜드가 시장에 속속 진입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 점도 있지만 중국의 민족주의 정서가 미국계 프랜차이즈의 매출 둔화를 불러오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조직적인 미국 프랜차이즈 불매운동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중국 토종 브랜드들은 “우리 것을 먹자”는 민족주의 정서를 자극하는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실제 중국은 미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인 적도 있다. 2016년 7월 미국이 필리핀을 자극해 남중국해 분쟁을 헤이그 국제사법재판소로 가져가자 미 대표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였다. 당시 맥도날드와 KFC 등은 모두 1% 이상 매출이 줄었다.

그러나 공산당이 주도하는 조직적인 불매운동은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전문가들의 시각이 우세하다. 중국 공산당이 “미국에 대해 보복을 하겠지만 미국의 개별 기업을 희생양으로 삼지는 않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까닭이다. 사정이야 어떻든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면 미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한 조직적인 불매운동이 언제든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SCMP는 내다봤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