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단개혁”vs“교권수호”… 화쟁 잊은 조계종

“종단개혁”vs“교권수호”… 화쟁 잊은 조계종

김성호 기자
입력 2018-08-26 23:14
업데이트 2018-08-27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갈라진 종단…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

승려대회 “자승스님 멸빈” 파문 확산
중앙종회 “해종행위, 강력 대응” 맞불
새 총무원장 선출 과정서도 충돌 예고
이미지 확대
26일 조계사 앞에서 열린 ‘대국민 참회와 종단 개혁을 위한 전국승려결의대회’에서 불교단체 회원들이 중앙종회 해산을 촉구하며 행진하는 모습. 최해국 선임기자seaworld@seoul.co.kr
26일 조계사 앞에서 열린 ‘대국민 참회와 종단 개혁을 위한 전국승려결의대회’에서 불교단체 회원들이 중앙종회 해산을 촉구하며 행진하는 모습.
최해국 선임기자seaworld@seoul.co.kr
이미지 확대
26일 서울 조계사에서 조계종 주최로 열린 ‘참회와 성찰, 종단 안정을 위한 교권수호결의대회’에서 집행부 스님들과 신도들이 기도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seaworld@seoul.co.kr
26일 서울 조계사에서 조계종 주최로 열린 ‘참회와 성찰, 종단 안정을 위한 교권수호결의대회’에서 집행부 스님들과 신도들이 기도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seaworld@seoul.co.kr
조계종의 개혁·수구 세력이 26일 서울 조계사와 맞은편 우정국로에서 각각 종단 개혁과 안정·화합을 기치로 내건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조계종을 걱정하는 스님들 모임과 전국선원수좌회는 서울 조계사 인근 우정국로에서 전국승려결의대회(승려대회)를 열었다. 지난 23일 조계사에서 개최하려다 태풍으로 인해 이날로 미뤄 열게 됐다. 조계사 앞마당에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주류·집행부 측의 행사 저지에 따라 우정국로로 행사장을 바꿨다. 예상됐던 충돌은 없었다.

이들은 총무원장 직선제와 사부대중의 종단 운영 참여가 필요하다며 원로회의에 대해 중앙종회및 총무원 집행부의 즉각 해산과 비상종단개혁위원회 구성을 요청했다. 재가불자 연대기구인 불교개혁행동도 보신각에서 사전집회를 연 뒤 승려대회에 가세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조계종단의 적폐세력 축출과 종단 개혁을 위해 강력한 적폐청산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자승 전 총무원장과 본사 주지, 중앙종회의원들의 사퇴 ▲원로회의의 중앙종회 해산을 촉구했다. 특히 전 총무원장인 자승 스님의 멸빈(승적 박탈) 조치를 결의해 파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앙종회와 교구본사주지협의회 등은 승려대회를 해종 행위로 규정, 강력 대응에 나섰다. 특히 중앙종회는 위법 행위에 대한 징계와 관련해 다음달 6일 임시회를 열어 해종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결의해 놓고 있다. 중앙종회, 교구본사주지협의회, 조계사, 봉은사, 직할교구, 중앙신도회 소속 승려·신도들은 이와 관련해 이날 낮 12시부터 조계사에서 ‘종단 안정을 위한 교권수호 결의대회’를 열었다. 승려대회가 미뤄지자 결의대회를 이날로 옮겨 승려대회 예정 장소에서 맞불 집회로 치른 셈이다.

양측은 향후 새 총무원장 선출과 집행부 구성 과정에서 더욱 첨예하게 부닥칠 것으로 보인다. 불교개혁행동과 승려대회 추진위 측은 현 체제로 선거가 치러질 경우 기득권 세력이 종단을 계속 좌우할 것으로 보고 있다. 표류하는 ‘한국불교 맏형’ 조계호가 어디로 향할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형국이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8-08-27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