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무역갈등에 비핵화 지연”… 中 “美 일방제재에 답보”

트럼프 “무역갈등에 비핵화 지연”… 中 “美 일방제재에 답보”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8-26 23:14
업데이트 2018-08-27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中 책임론 꺼내자 중국 정면 반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책임론을 언급하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을 취소하자 중국 외교부는 “무책임하다”고 지적했고, 관영언론은 “적반하장”이라며 발끈했다.

중국 외교부는 26일 밤 루캉(陸慷) 대변인 명의의 기자 문답을 통해 “미국의 주장은 기본 사실에 위배될 뿐 아니라 무책임하다”고 주장했다. 루 대변인은 “중국은 줄곧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관련 결의를 이행했고, 이는 국제사회 모두가 아는 일”이라며 중국이 대미 무역문제 때문에 북한 비핵화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이어 “변덕을 부리고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한 뒤 “중국은 북·미가 싱가포르 회담에서 달성한 공동인식에 따라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적극 추진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관영언론인 환구시보 역시 사평을 통해 “현재 북·미 협상이 답보 상태에 머무는 책임은 주로 미국 쪽에 있다”며 “북한은 풍계리 시험장 폭파, 미사일 발사장 시설 해체, 미군 유해 반환 등 구체적인 행동에 성의를 보였는데 미국은 일방적인 대북 제재만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또 한반도 비핵화와 무역전쟁을 연계시키는 것은 백악관의 명분 찾기에 불과하다며 미국이 비핵화 문제 해결에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를 무역협상의 카드로 쓰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재천명하면서 “동북아 국가가 아닌 미국이 정치적 이익 때문에 한반도 평화 정착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8-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