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시도지사 ‘일자리 간담회’ 다음 주 개최

文대통령-시도지사 ‘일자리 간담회’ 다음 주 개최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8-24 10:56
업데이트 2018-08-24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3차 시도지사 간담회
제3차 시도지사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과 17개 시도지사, 장.차관, 지역발전위원 등이 지난 2월 1일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차 시.도지사 간담회 및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태풍 ‘솔릭’의 북상으로 연기된 문재인 대통령과 17개 시·도지사 간담회가 다음 주 열린다.

애초 22일로 예정됐던 시도지사 간담회에서는 17개 시도지사들이 각 지역별 일자리 구상을 발표하고 정부의 지원방안을 논의해 고용지표 악화에 따른 해결방안을 도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각 지역 재난대응 책임자들인 시도지사들이 태풍 ‘솔릭’ 북상을 코 앞에 두고 모두 청와대로 집결해선 태풍에 제대로 대비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연기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24일 “지역별 맞춤형 일자리 대책 계획을 국민께 빨리 알려드리려면 시도지사와의 간담회 날짜를 바로 잡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최대한 가까운 날짜를 잡아 시도지사 간담회를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시도지사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건 지난 2월 시도지사 간담회를 겸한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 이후 6개월여이자, 6·12 지방선거 이후 처음이다.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 과제 중 하나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전국적 확대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임금을 기존 업계 평균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정책으로 광주시가 제안한 것이다. 이번 회의는 시도지사 간담회 정례화의 첫 발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달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개헌이 무산돼 제2국무회의 창설도 무산됐지만, 시도지사 간담회를 정례화해 광역단체장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