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카랑 자카르타] 북한 양궁 선수들, 공개 훈련서 혼쭐난 까닭

[스카랑 자카르타] 북한 양궁 선수들, 공개 훈련서 혼쭐난 까닭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8-21 22:38
업데이트 2018-08-22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혼나는 줄 알았던 선수들 “일상 훈련”

남측 기자 질문에도 답변 술술 ‘변화’
남북 하나로 ‘주몽의 후예’ 뽐낼 날 오길
이미지 확대
지난 20일 오후 4시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GBK) 내 양궁 훈련장. 북측 여자 양궁 리커브의 리지향(20)과 강진화(16)가 고개를 푹 숙이고 있었다. 알고 보니 김윤철 북측 코치로부터 훈계를 듣고 있었다. 당장 이튿날부터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양궁 시합이 열리는데 공개 훈련 도중 혼쭐을 내는 것은 남측에서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 한국대표팀 훈련에선 선수들과 감독이 농담을 주고받는 편안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심리 상태가 워낙 중요한 종목이기 때문에 중요한 경기를 앞두고 편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10여분간의 질책이 끝나고 본격적인 훈련에 돌입해서도 ‘송곳 지적’은 계속됐다. 뭘 그리 잘못했나 싶어서 훈련이 끝난 뒤 조심스럽게 물어보자 김 코치는 의외의 순박한 미소를 지은 채 “결함 퇴치 훈련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과녁을 가까운 곳에 끌어다 놓고 반복해 활을 쏘면서 흐트러진 결함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자세를 교정하기 위한 일상적 훈련이었다. 혼났던 선수들도 ‘그게 무슨 큰일이라고 따라와 묻느냐’는 표정을 지었다.

처음엔 남북 훈련 분위기가 참 상반됐었는데 계속 보다 보니 다를 것도 없었다. 훈련이 끝난 뒤 페트병에 가득 담아 온 노란색 비타민을 서로 나눠 먹으면서 “피로 해소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준비해 온 사과를 씹어 먹으며 허기도 달랬다. 일부 코칭스태프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어디론가 전화를 걸기도 했다. 혼쭐이 났던 여자 선수들은 언제 그랬냐는 듯 남자 선수들과 괜히 서로 밀치는 장난을 쳤다.

남측 기자의 질문에도 의외로 거부감이 없었다. 4년 전 인천대회 때만 해도 남측 취재진에 극도로 예민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번엔 술술 답변이 나왔다. 남북 관계가 개선되다 보니 생긴 변화다. 날씨가 덥지 않으냐는 물음에 김 코치는 “(남측도) 여름에 38~40도까지 올라가지 않았냐. (자카르타 날씨는) 그만하면 괜찮다”고 답했다. 바람이 변화무쌍하다고 묻자 “(바람이) 세긴 세다. 그래도 경기를 해봐야 알 것 같다”고 답했다. 불평이 쏟아지고 있는 자카르타 선수촌에 대해선 “김치뿐이 없어서 (음식이) 맞지가 않다. 그래도 지낼 만하다”고 설명했다.

그들이 양궁장을 떠나기 직전 “남측이 양궁에 강하다”고 말하자 김 코치는 슬며시 미소를 지으며 긍정했다. 남북 양궁 대표팀은 국제대회에서 종종 만나면 서로 인사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북측에 용품이 떨어지면 가끔 남측에서 빌려주기도 한다. 서로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고 있기에 언젠가는 남북이 하나 돼 ‘주몽의 후예’임을 뽐낼 날이 오지 않을까.

글 사진 자카르타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8-22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