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朴정부 모든 정책 적폐로 몰아선 부적절”

황교안 “朴정부 모든 정책 적폐로 몰아선 부적절”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8-22 01:08
업데이트 2018-08-22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필집 출간… 정치 행보 재개 촉각

이미지 확대
황교안 전 총리 수필집 출간
황교안 전 총리 수필집 출간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1일 ‘황교안의 답…청년을 만나다’는 제목의 수필집을 펴냈다.

황 전 총리는 청년과의 질문·응답 형식을 빌려 문재인정부의 각종 현안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보수 진영의 ‘잠룡’으로 꼽히는 황 전 총리가 수필집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황 전 총리가 정치 행보를 재개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황 전 총리는 다음 달 7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기념관에서 출판기념회를 한다.

그는 수필집에서 “지난 정부에서 기울인 노력이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쓸려가고 있다”면서 “‘4대 구조개혁’ 같은 국정운영 방향이 통째로 적폐가 될 수 있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미스러운 사태로 이전 정부의 많은 공직자가 사법처리 됐다고 모든 정책을 적폐로 모는 것은 특정 정부를 넘어 나라를 위해 헌신한 100만 공무원에 대한 부적절한 평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국정원 대공수사권 폐지에 대해서는 “대공수사를 포기한다면 누가 간첩을 잡을 수 있겠나. 정보기관이 대공수사를 포기한 적 없다”면서 “국정원 대공수사권 폐지는 신중하지 못한 일이다. 대공안보는 국민이 지켜야 하는 가치”라고 주장했다. 황 전 총리는 또 “최근 교육부는 ‘초등 사회과·중등 역사과 교육과정 개정안’을 통해 2020년부터 중·고등학생이 배우는 역사교과서에 ‘자유민주주의’가 홀대받게 했고, 대한민국이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 정부’라는 표현도 삭제했다”고 비판했다. 법무부 장관 시절 주도한 통합진보당 해산에 대해서는 “헌법은 정당의 설립 및 활동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지만, 정당의 목적과 활동이 자유민주주의의 기본 질서에 위배된다면 법에 따라 퇴출된다는 자명한 사실이 받아들여졌다”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8-22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