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산가족상봉] “오빠 왔네, 왔어”…화기애애한 개별상봉

[이산가족상봉] “오빠 왔네, 왔어”…화기애애한 개별상봉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21 13:16
업데이트 2018-08-21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가족, 고려인삼 등 선물들고 南가족 객실방문…北당국도 들쭉술 등 선물 준비

이미지 확대
‘지금 만나러 갑니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제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1회차 둘째날인 21일 오전 외금강호텔에서 열린 개별상봉을 위해 북측 가족들이 도착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고 있다. 2018.8.21 연합뉴스
남북 이산가족은 상봉 이틀째를 맞은 21일 오전 금강산 외금강호텔에서 개별상봉을 하고 전날 다 못한 이야기를 나눴다.

오전 9시 55분께 북측 가족들이 5대의 버스에 나눠타고 남측 가족들이 머물고 있는 외금강호텔에 도착했다. 대부분 한복 차림으로, 치마가 밟혀 계단에서 넘어질 수도 있어 지원 인원들이 옆에서 계속 살뜰히 챙겼다.

남측 가족에 줄 선물을 챙긴 이들도 눈에 띄었다. 한 북측 남성은 ‘개성고려인삼’이 적힌 선물을 가져왔고, 한 할머니의 손에는 장류가 담긴 것으로 보이는 항아리가 노란 봉지에 담긴 채 들려 있었다.

분홍색 곽에 담긴 ‘개성고려인삼 화장품’을 들고 있는 이도 있었다.

백두산 들쭉술과 대평곡주 등 북측 당국이 남측 가족을 위해 공식적으로 준비한 선물도 있었다. 북측 가족들은 종이봉투에 담긴 선물을 하나씩 들고 남측 가족들이 있는 객실로 향했다.

오전 10시 15분께 외금강호텔 1∼8층에 마련된 객실에 북측 가족이 대부분 입장했지만, 407호실에만 가족이 도착하지 않았다.

이에 남측 가족이 “왜 안오느냐”며 지원 인원에게 묻는 등 애타는 모습을 보였지만, 곧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는 북측 가족의 모습이 보였다.

남측 가족은 “오빠 왔네. 왔어”하며 좋아하며 북측 가족과 함께 객실로 들어갔다.

이들은 2시간가량 객실에서 개별상봉을 진행한 뒤 1시간동안 함께 도시락으로 점심을 먹었다. 이산가족 상봉 행사 때마다 개별상봉 시간은 있었지만, 가족끼리만 오붓하게 식사를 하는 건 처음이다.

북측이 준비한 도시락은 오전 11시40분께부터 각 객실로 배달됐다.

도시락은 삼색찰떡, 오이소박이, 닭고기편구이, 낙지후추구이, 오이절임, 삼색나물, 숭어완자튀김, 돼지고기 빵가루튀김, 금강산 송이버섯 볶음, 소고기 볶음밥, 사과, 가시오갈피차, 금강산 샘물 등으로 구성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