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의 대변인…“소득주도성장 뚝심 있게 추진”

文의 대변인…“소득주도성장 뚝심 있게 추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8-19 17:52
업데이트 2018-08-19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인터뷰

“최저임금 인상, 을과 을 싸움으로 변질
우클릭 표현 부적절… 野와 진지한 대화”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인 박광온 의원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인 박광온 의원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8·25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인 박광온(61·재선) 의원은 19일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인 ‘소득주도 성장’을 뚝심 있게 추진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나 문재인 케어, 최저임금 인상 등을 반대하는 이유는 우리 사회 기득권층과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분들이 불편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문재인의 대변인’이라고 자임하는 박 후보는 어느 후보보다도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자신했다. 박 후보는 “최저임금 인상 자체는 죄가 없다”며 “우리 사회 경제적 약자의 가처분 소득을 높여 소비가 이어지고 내수 활성화를 이끌어내야 하는데 이를 교묘하게 을과 을의 싸움으로 만드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MBC 보도국장 시절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법에 반대하며 언론계를 떠난 뒤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의 대변인으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이후 문 대통령이 당대표이던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고 당 대변인, 2017년 대선 캠프 대변인,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 등을 두루 역임했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규제 완화에 나서는 등 이른바 ‘우클릭’을 한다는 지적에 대해 박 후보는 “우클릭이라는 표현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경제는 좌우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환경과 생명, 안전에 대한 규제는 더 엄격하게 해야 하지만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산업을 육성하는 데 장애가 되는 규제는 풀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정부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 위해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 진지한 대화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협치는 장관 자리 하나 주는 것으로는 할 수 없고 민주평화당 등 몇몇 당과 손잡는 걸로는 어렵다”고 했다.

최고위원 선거가 주목받지 못해 최고위원의 당대표 견제 기능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에 박 후보는 대결적 관점에서 봐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당은 청와대, 정부와 달리 국민을 가장 가까이 볼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청와대와 정확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견제와 균형보다는 원팀으로 아니다 싶을 때 치열하게 토론하고 바로잡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8-08-20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