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리뉴 맨유 감독, 맨시티 겨냥 “돈으로 품격 사지는 못해”

모리뉴 맨유 감독, 맨시티 겨냥 “돈으로 품격 사지는 못해”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19 10:19
업데이트 2018-08-19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제 모리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이 라이벌인 맨체스터 시티가 부자 구단이어서 “선수들을 돈으로 사들일 수는 있지만 품격을 돈으로 살 수는 없다”고 밝혔다.

모리뉴 감독은 이번 주초 1000만 파운드를 들여 제작된 아마존의 프라임 다큐멘터리 ‘All or Nothing’에 대해 평가를 해달라는 취재진의 주문에 이렇게 답했다. 페프 과르디올라 감독이 이끄는 맨시티는 지난 시즌을 승점 100으로 우승하며 이번 시즌 2연패가 유력한 것으로 손꼽히고 있다.

모리뉴 감독은 과르디올라 감독을 겨냥해 “멋진 영화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다른 이를 존중해야 한다. 그렇게 무례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타일렀다. 8부작으로 만들어진 다큐멘터리 제작진은 라커룸처럼 좀처럼 공개되지 않는 곳까지 접근해 취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그는 “아직 다큐를 보지 못했지만 영화에 대해 몇 가지는 알고 있다. 부자구단이면 톱 레벨의 선수들을 사들일 수 있지만 품격까지 살 수는 없다는 것이 내 첫 반응”이라고 잘라 말한 뒤 “두 번째 반응은 내가 영화에 나와야 하는데 그러지 않아 충실하게 제작됐는지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도 알다시피 내가 나오지 않는 영화는 잘 팔리지 않을 것이다. 내가 거기 필요한 존재였다”고 말했다.

그가 문제삼는 것은 맨시티가 지난 4월 7일 에티하드 스타디움으로 불러 들인 맨유와의 더비 대결을 전반까지 2-0으로 앞서다 2-3 역전패를 당해 우승 축하를 2주 뒤로 미룬 사연이 당연히 소개됐어야 했다는 것이었다. 당시 맨시티 구단은 우승 자축 티셔츠까지 미리 만들어놓았다. 셔츠에는 “더비 날 (우승을) 해냈다”는 문구가 인쇄돼 있었다. 모리뉴 감독은 “우리가 경기하는 동안 그들이 터널에서 셔츠 하나를 내게 건넸다면 난 존경심 따위는 집어치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