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방북임박설 속 北노동신문 “美, 종전선언 책임있다”

폼페이오 방북임박설 속 北노동신문 “美, 종전선언 책임있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7 09:26
업데이트 2018-08-17 0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전선언도 채택못하고 어떻게 평화와 번영 말할 수 있겠나”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북미 협상의 분기점이 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7일 미국에 종전선언 채택을 또다시 요구했다.

신문은 이날 ‘종전선언의 채택은 시대의 요구’라는 제목의 정세해설에서 남한 시민들과 재미동포 등이 종전선언을 요구하는 집회 등을 연 것을 소개하며 “미국은 종전을 선언하는 데서 마땅한 책임과 의무감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종전선언의 채택을 외면할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다”며 “(종전선언은) 조선반도(한반도)의 긴장 완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선차적이고 필수적인 공정”이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어 “미국은 응당 종전선언 채택 등 단계적이며 동시적인 행동 조치를 통해 호상(상호) 신뢰를 실천으로 보여주어야 한다”며 “종전선언이 채택되면 조선반도에 공고한 평화체제가 구축되게 되는 것은 물론 세계의 안전보장에서도 획기적인 전진이 이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선전 매체 ‘메아리’도 이날 ‘종전선언 채택이 왜 시급한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조선반도의 정전상태를 종결짓기 위한 종전선언도 채택하지 못하고 어떻게 평화와 번영에 대해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정전상태가 지속되는 한 자그마한 우발적인 사건도 삽시에 일촉즉발의 위기 국면으로 번져지게 될 것이며 이렇게 되는 경우 북남, 조미(북미) 관계가 이전의 대결 국면으로 되돌아가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종전선언 발표로 남북, 북미간 군사적 대치 상태가 끝나면 상호 신뢰가 조성될 것이라며 “이러한 분위기가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조미 공동성명의 이행을 강력하게 추동하게 되리라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주재한 각료회의에서 북미 간 대화와 관련해 “너무 머지않아 큰 도약(a Big Step)을 만들어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북미가 비핵화 초기조치와 종전선언의 교환을 놓고 물밑접촉을 통해 첨예한 줄다리기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나왔다. 이런 점에서 북미가 조만간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으로 이어질 만큼의 의견 접근을 이룬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