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 아름다운 패로제도의 바다가 핏빛으로 물든 사연

그 아름다운 패로제도의 바다가 핏빛으로 물든 사연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17 09:02
업데이트 2018-08-17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침부터 이 끔찍한 사진들을 보여드리는 게 옳은 일인지 적잖이 망설여야 했습니다.

국내 한 이동통신회사의 광고로 아름다운 풍광이 소개됐던 패로제도의 바다가 핏빛으로 변한 사연입니다. 패로제도는 북대서양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 사이 18개의 작은 섬들로 이뤄진 나라입니다. 주민들이 혹독한 겨울을 나기 위해 해마다 이맘때 벌이는 검은고래 수십 마리 사냥 장면입니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 다니는 알래스테어 워드(22)가 산다바구만 주변 마을들이 합심해 벌이는 고래사냥인데 트라이앵글 뉴스란 매체에 실린 것을 BBC가 17일(한국시간) 전했습니다. 검은고래 고기와 지방은 주민 5만여명이 겨울을 나게 해주는 식품 공급원이 된다고 합니다. 해마다 딱 한 번 수십 마리의 검은고래를 몰이해 사냥하는 것은 몇 세기 동안 전해진 전통이라고 합니다만 외부인이 보기에는 그저 끔찍할 일일 따름이죠.

워드는 “사람들은 고래들을 만 안으로 밀어붙여 노로 찔러댑니다. 고래들이 해변에 다가오면 온 마을 사람들이 바다에 뛰어들어 그들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어린이들도 뛰어들더군요. 줄들을 옭아 매고 사체 위에 올라가기도 한답니다. 우린 그저 할말을 잃고 바라만보다 화가 잔뜩 치밀었지만 어찌할 도리가 없죠 뭐”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이곳 주민들은 마을 행사를 모든 이에게 (설마 관광 목적으로?) 개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며 자신들은 국내 법을 지키며 가능한 한 고래들을 덜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고 강변했답니다. 나아가 패로제도 근처에 10만 마리의 검은고래가 서식하고 있고 자신들은 한 해 800마리 정도만 잡기 때문에 지속 가능성을 존중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워드는 고래를 죽이는 방법에 대해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했다. 그는 “고래들이 내지르는 비명은 끔찍하기만 합니다. 숨구멍에도 로프가 매달린 갈고리를 찍어 잡아당기고 칼들로 난도질을 해댑니다. 고래들은 결코 인간적인 방법으로 죽지 않아요”라고 탄식했습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