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령 학술단체 심각… 저도 낚일 뻔했어요”

“유령 학술단체 심각… 저도 낚일 뻔했어요”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08-16 22:24
업데이트 2018-08-16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신임 이사장

연구 윤리 가이드라인 개선책 준비
세금으로 하는 연구… 책임감 필수
이미지 확대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연구자들의 부실 학술대회 참가 등은 그동안 학계에서 경고나 경계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연구자들 스스로 연구 윤리에 대한 기준이 너무 낮았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신임 이사장은 16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자협회 간담회에서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연구윤리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개선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 3년 임기의 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노 이사장은 본인의 사례를 들며 최근 유령 학술단체 급증 실태를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최근 들어 듣도 보도 못한 단체들에서 학술대회 참가를 요청하는 이메일이 쏟아져 들어오는데 자칫 잘못하면 나 자신도 ‘낚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우려를 표했다.

노 이사장은 현재 재단에서 운영하는 연구자정보 시스템을 통해 국내 연구자들의 부실 학술활동을 집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 이사장은 “대부분 연구자들이 한 번만 참석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반복성, 고의성이 의심되는 연구자들은 소명을 하도록 하고 연구비 집행에 대한 내용도 자세히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도전적이며 창의적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율성은 보장하지만 국민 세금을 쓰는 만큼 책임과 연구윤리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연구자들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노 이사장은 “재단에서는 연구비 정산 기준을 간소화하고 네거티브 규제 방식으로 큰 가이드라인만 만들고 대학에서 자율 관리하도록 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대학에서 연구비를 집행 운영하는 산학협력단의 인적 구성이나 서비스 기능을 지금보다 더 연구자 친화적이고 전문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자연대 수석 졸업 후 미국 위스콘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노 이사장은 1986년부터 모교 교수로 임명된 뒤 서울대 법인이사, 다양성위원회 위원장,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 등을 역임하며 과학기술행정 분야에도 기여했다.

특히 서울대 연구처장으로 재직하던 2005년 황우석 박사 논문조작 사태 때 서울대 조사위원회 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8-08-17 2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