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북 앞둔 폼페이오 “비핵화 진전 있을 것”…북·미 빅딜 이룰까

방북 앞둔 폼페이오 “비핵화 진전 있을 것”…북·미 빅딜 이룰까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8-15 22:30
업데이트 2018-08-15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리스트·종전선언 맞교환 성사 기대…‘빈손’ 논란 잠재우려 치밀한 사전협상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AP 연합뉴스
4차 방북을 앞둔 것으로 알려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4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해 “진전될 것으로 믿는다”며 북·미 협상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 북·미가 물밑 접촉 등을 통해 ‘핵 리스트 제출’과 ‘종전선언’을 맞바꾸는 ‘빅딜’의 합의점을 찾은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강경화 (한국) 외교장관과 월요일(13일)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미국과 한국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해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달 6~7일 3차 방북이 ‘빈손 방북’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것을 감안해 4차 방북에서는 치밀한 사전 협상으로 성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된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이달 중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북·미가 긴밀한 협상을 이어 가는 분위기”라면서 “북한도 9·9절 이전에 성과가, 미국도 11월 중간선거를 위한 성과가 필요하기 때문에 북·미의 ‘빅딜’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국무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종전선언을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 가능성을 열어 놓으면서도, 먼저 북한의 성의 있는 비핵화 조치를 요구했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이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종전선언을 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평화체제, 즉 국가들이 평화를 향해 진전할 수 있는 평화 메커니즘을 지지한다”면서 “그러나 우리의 주된 초점은 한반도 비핵화에 있다. 우리는 이것을 많은 정부와 함께 매우 분명히 해 왔다”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 켈리 매키그 국장, 감식소장인 존 버드 박사 등 DPAA 관계자들의 브리핑 순서를 마련하는 등 북한의 미군 유해 송환 띄우기에 나섰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지난주 미군 유해 송환에서 북한에게 받은 ‘군번줄’을 유가족에게 전달하는 행사를 공개적으로 갖기도 했다. 트럼프 정부의 이러한 여론전은 북한의 ‘성의 있는’ 조치를 부각함으로써 북·미 대화의 동력을 살리려는 행보로 해석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8-1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